연평도 사태이후 북괴의 도발 관련해서의 여러가지 시나리오들이 나왔고 저도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한바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하나 빠뜨렸다 생각하는게 있다면 적의 탄도탄 전력 즉 비대칭전력의 활용입니다.
연평도 사태 관련해서는 어떤식으로든지 도발가능성이 재래식전력 활용에서도 예측되었던게 현실이지만.. 여러가지 도발시나리오중에는 적이 갖고 있는 비대칭전력인 탄도탄 공격의 가능성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물론 언론공개 기준이죠)

탄도탄 공격이 무조건 WMD(대량살상무기)를 탄두화해서 공격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분명하게 본다면 그러한 전례는 걸프전때도 그랬고 이라크전때도 그랬지만 이라크군은 당시 다국적군과 이스라엘에 비WMD 탄두를 장착한 스커드와 같은 탄도탄을 공격을 가했고 이는 연합군과 특히 이스라엘에게 매우 심리적 타격과 압박감으로 작용한 예가 있습니다. 실제 이스라엘의 경우 탄도탄 몇발에 피해는 4명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정치적 압박을 당했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북괴가 다시 지금은 평화모드라 할수 있을지 몰라도 추가도발시에는 탄도탄 공격을 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수 있다 생각합니다.



적은 언제나 우리의 예측에서 설마~라고 했던 부분을 공격하는 기습의 효과를 매우 충실하게 누려왔고 이는 천안함-연평도 사태에서도 매우 잘 나타납니다. 특히 연평도 사태때의 경우 위험징후는 분명하게 있었다 하지만 우리측에서 설마포병공격 그것도 MRL(다연장로켓)공격을 가했을 것이라는 생각의 설마라는 생각을 완전히 뒤집어버릴만큼의 기습에 매우 노련합니다.

그런상황에서 현재 그들이 제2의 고난의 행군을 맞이하여 평화적 무드 조성에 대화하자고 우기지만.. 우리가 이를 전술적 행보로 판단하여 우리측의 정치적 목적인 천안함-연평도 문제 관련해서의 사과등의 문제가 확정되지 않을경우의 결국 갈등화는 북괴의 추가적 무력도발로 이어질 가능성 대비해서의 탄도탄 공격 대비도 해야한다고 봅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21,217
Today : 85 Yesterday :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