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은 현재 육군만 500대의 헬기 운용을 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 있고 실제 노무현 행정부에서의 KMH사업도 그러한 일환적 목표도 있었습니다. 현재 KHP사업으로 KUH즉 수리온이 탄생하여 시험비행을 하고 있지만.. 이 수리온 관련해서의 디자인 문제라든지는 논란이 되어왔습니다.(개인적으로 저따위 디자인을 받으려고 유로콥터사와 협의했는지 개인적으로 한국 협상자들의 자질이 의심스러울 따름입니다.)

아무튼.. 한국군은 이를 통해서 보병사단의 연대전투단(RCT)의 개편에도 초점을 맞추어서 적용하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즉 연대 예하의 대대를 모듈화하여 대대별로 산악보병-차량화보병-기계화보병-공중강습보병화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군의 경우 이제 20개 사단으로 축소되기 때문에 여기서 6개 기계화보병사단을 제외하면 14개의 보병사단이 그런식으로 편성된다는걸 의미합니다.(물론 해병대 2개 사단 포함하면 16개지만요.)

대부분 현재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중인 차륜형 장갑차의 수요에 대해서 1000여대 이상 나올 것이라는 예측도 바로 이러한 한국군의 미래보병사단에 관련하여 준비에 대해서 예측적 언급이 나오고 있고 이를 알기에 업체들도 상당히 치열하죠. 6X6/8X8모델들의 각축은 여전합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중형기동헬기를 기준으로 한번 한국군에 연대전투단(RCT)에서 3개 대대중 1개 대대만을 기준으로 한 형태의 모델에서 한국군이 중형기동헬기만을 적용했을때 나오는 수요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소요.


후기.


한국군이 실질적인 500대 운용중 288대의 기동헬기를 운용한다고 가정한다면 위 기준안은 24개 대대가 운용할수 있는 운용량입니다. 물론 위 비율중 50%가 대형헬기가 대량으로 운용되는걸 요구받지만 말이죠.실제로 대형헬기들 수요가 한국군에서도 많이 필요하다는 점과 공수특전단과 특공여단의 경우에는 거의 작전에 필요한 존재들이라는 점을 감할때 현재 한국육군이 대형헬기수요 관련 사업을 안하고 있다는건 개인적으로 신기하게 보고 있습니다.

최소한 보병사단에만 적용한다고해도 위에 제가 제시한 정도의 수요로는 보병사단에만 한정할경우이며 이 수요는 결과적으로 특수전 전력등이나 기계화사단에서의 사단 직할 육군항공전력의 수요를 볼때 추가적인 수요량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해병대만해도 최소 6개 대대를 요구하고 있고 추가적인 2개 대대의 공격헬기 수요도 요구될수 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말이죠..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