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북한 자주포 갱도 파괴 더 어렵게 됐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1&aid=0007768060&isYeonhapFlash=Y


북괴반란군이 기존의 갱도터널을 이용하여 우리 육군의 대화력전에 대한 대응으로 산을 이용한 것이긴 합니다. 이 문제는 사실 대단한게 아닌게 대화력전 이야기가 나오면서 북괴가 2000년대말부터 이런 준비를 해왔다는 점이 이미 이야기된바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동안 갱도포병의 대포병사격에 의한 제압을 대응하여 콘크리트기둥을 세우는등의 조치를 취했지만 사실 한국군 포병대의 화력이 날이갈수록 진화를 하고 있는터라 그런 대응은 무의미했기 때문에  고각사격에 의한 사정거리 감소화를 각오하고 갱도포병의 존재가치를 살리기 위한 전략으로 수정했다고 볼수 있다고 봅니다.


갱도가 사실 북쪽에 있다는건 기존의 남쪽의 포대에 더이상의 경제적 여건 투자가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되는 문제이자 고각사격의 단점을 각오하겠다는 뜻입니다. 북괴의 재래식 포탄의 현실상 고각사격을 하게되면 결국 사정거리가 감소하게되는 문제점이 생깁니다. 즉 그들이 주장하는 서울 불바다를 위한 타격범위가 줄어든다는 의미이죠. 사실 북괴군으로서는 과연 서울에 대한 포병화력집중이 전시에 의미가 있는 일인가 할수 있는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서울 북방의 우리군 서부전선 주력들에 타격에 집중해도 사실 화력제압이 가능할까말까한 판국이고 서울에 ABC전을 포함한 타격에 집중하는게 의미있는가 여부는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거니까요.


우리 육군의 대포병사격에 대응한 측면이 있다지만.. 사실 우리군은 현재 155mm 초활공탄을 운영하려고 개발중이고 스마트탄과 같은 형태의 자탄방식도 꾸준히 개발중인지라.. 타격이 아예 불가능한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갱도자체를 제압해야하는 문제상 결국 대화력전 자체가 공군주도로 해야 장사정포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은 결국 예견된 일이 아닐수 없다고 봅니다.


게다가 결국 저런 갱도포병와 갱도 자체를 제압하려면 항공기용 폭탄으로 제압해야하고 그런 지상공격을 대량으로 수행할수 있는건..고물전투기 운운하던..



F15K


라는게 핵심이라는거죠. 지상발사체를 제외하면요. 결국 3차 FX사업에서 잘난 스텔스기에 집착해서 F15K 60대만 더 혹사당하게 생겼네요. 당장 TEL(이동식 탄도탄 발사대) 대응+대화력전 대응+ 제공권 장악까지 포함하면 F15K가 60대에서 가능할까요? 걸프전에서만 미공군이 동원한 F15E가 200대입니다. 지금 120대를 운영해도 더 힘든 전장환경에서 한국공군이 대북괴 대응 화력전에다가.. 유사시에는 중국공군의 보유한 J-11급 450대에 대응하여에 억제전략을 제대로 발휘하여 미공군의 F15급 이상의 전력이 제대로 전개할때까지의 운영을 하려고 해도 120대가 왜 필요한지 또 한번 나오네요. 애초에 공군의 하이급 전투기 200대론이 관철되어야할 문제인데.. 그 잘난 스텔스기 산다고 그 난리를 쳐갖고.. 도대체 뭐가 도움이 된건지 모르겠군요. 도대체 뭐가.. 명분도 잃었지.. 그렇다고 실리가 뭐 나아져서 전력에 보탬이 된것도 아니고.. 내년에 도입해도 각종 실전배치 문제를 미공군도 떠앉고 있는걸 떠 앉아서 F-104처럼 과부제조기를 봐야 하는건지.. 원..


지금이라도 전 F15K 추가도입을 정말 해야한다고 봅니다. 지금이라도 AN/AGP-82(v)1 AESA레이더만이라도 단거 20대를 추가도입을 하던지 해서 60대보다 수요를 늘려야합니다. 정말 120대를 도입해도 대북괴토벌전을 포함한 중국공군의 제공권 장악에 동원되는 하이급 전력에 대한 대응을 하려고 해도 숫적으로 최소한 1/3은 맞아야 질적 우위가 발휘된다는 점의 문제가 해결된다는걸 잊어선 안됩니다. 그 잘난 일본 어쩌고하는데 일본하고 공중전에 대응하려고 해도 F15K 120대가 필요하다는건 필수불가결이었다는걸 잊어서도 안되고요. 설마 KF16이 F15J맡는 형국이라는 고정관념은 이제 F2의 존재로 깨진거 아닙니까?


즉 JDAM을 포함하여 갱도를 대량의 목표를 제압할수 있는 F15K의 존재가 결국 대화력전에서도 부각되는 상황에 와있고 동시에 우리 육군이 준비해야할 문제가 저는 열압력탄(Thermobaric weapon/Fuel-Air Explosive Bomb)의 존재가 더 부각되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하면 결국 갱도를 지상군 포병화력으로 제압하려면 열압력탄이 가장 확실하다는건 이미 지하시설 타격으로 성과를 봤던 미공군의 사례로 확인할수 있고 자연적 동굴에 의한 타격도 미육군 항공대를 통해서 확인할수 있었기 때문이니까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