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남수단에 파병되어 UNPKO 임무를 수행중인 한빛부대의 이미지가 밀리터리 매니아들의 눈을 크게 뜨게 해준 일이 생겼습니다.


https://milidom.net/photo/133672


https://milidom.net/photo/133751




하..한국군이..

 

플레이트 캐리어 전술베스트(Plate Carrier Vest)와 컴뱃셔츠(Combat Shirt)


를 시험배치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진들이 현재 흥분을 하게 만드는 장면이긴 합니다만.. 사실 플레이트 캐리어 전술베스트(Plate Carrier Vest) 문제는 원래 특전사에서 계속 요구하던 전술베스트가 바로 플레이트 캐리어 전술베스트(Plate Carrier Vest)였다는 점때문에 시험운영에 들어가고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방산비리 문제때문에 나온 특전사 방탄복의 비신뢰성문제도 한몫을 하고 말이죠. 더욱이..




사실 보급한다는 방탄복은 활동성 문제를 포함하여 IOTV의 단점 중량문제가 남아있습니다.(암만 전투체력이 어쩌고 지랄을 하더라도 단기간내로 병사들한테 체력을 키우는건 무리입니다. 그것도 군대식 체력키우기는 최소한 사람 잡는것 밖에 없습니다.) 특히 이런 문제는 IOTV방탄복을 입고 급속행군할때가 문제가 되죠.  뭐 STF 전단농화제를 활용하면 경량화할수 있다지만 무거운건 변하지가 않는게 현실이고 방어복이 갑갑할수 밖에 없는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군의 개인장비사업에서 방탄복을 보면 경량화 추구에 나름 관심을 갖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또 전투복이 어떻게 개량될지는 모르겠지만 병사들이 땀을 많이 흘리는 상황이고 특히 여름에는 현재 특전조끼나 전투조끼로 대비되는..



저거 입고 있어도 굉장히 덥습니다. 가득이나 현용 전투복 땀복이라는 멸칭을 받을 정도로 통풍이나 기능성이 개판이고 방탄복 입으면 그 이질감이나 땀에 의한 문제 특히 다한증 병사나 상대적으로 땀이 많은 병사한테는 쥐약입니다. 컴뱃셔츠(Combat Shirt)에 대한 기능성 전투복 도입은 정말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전술베스트 보급과 함께 생기는 문제를 극복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해외파병부대에 한해서는 사실 이런저런 좋은 개인장비들이 활용되고 있는 점도 있지만 동시에 야전시험용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그 파급효과가 더 더 커지고 신속함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싶습니다. 방탄헬멧 관련해서는 충격흡수패드세트랑 4점식 턱끈도 빨리빨리 보급을 해야할텐데.. 그 점은 아쉬운것 같네요.


다만 이제 파편방호 관련해서 희생을 하는 만큼 특전사용도로만 사용되어도 그 파편방호를 어떤 전술행동으로 극복할것인지 여부가 숙제로 남아있지 않나싶습니다. 일반 보병부대에도 적용이 되거나 혼용운영이 된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플레이트 캐리어의 장점은 그만큼 거추장스럽게 느껴지던 부분과 중량을 최대한 줄여서 최소피탄방지화를 추구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 부분에 대한 대비는 해야한다고 봅니다. 옛날에도 이 문제를 극복하는 전술행동에 대해서 연구해봐야하지 않느냐라는 글을 썼던게 기억이 나네요.


http://shyne911.tistory.com/1210


http://shyne911.tistory.com/1301


두개는 참고만 해주세요.


P.S 그런데.. 미군의 반면교사 사례를 외면한것 같아서.. 좀 그렇네요.. 즉 KDH사 모델과 유사한 모델을 시험하는건.. 좀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미군 특수전부대가 쓰는 MBAV-A


위에 MBAV-A를 해야 맞지 않나 싶어서요;; 미군 당국과 별개로 병사들은 MBAV-A 안해준다고 난리를 쳤던 전례를 보면 말이죠. 현재 신형 디지털전투복만 하더라도 대책없이 미군의 ACU따라하기 가다가 결국엔 땀복입네 어쩌네 하는 생활상의 불편함을 초래했던걸 감안한다면.. 반면교사의 문제가 아닌가 싶어서 말이죠.(더욱이 현재 미군은 ACU 퇴역시키려고 하는중..)


KDH꺼와 MBAV꺼의 차이는..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num=138694


이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덤으로.. 어떤 방탄복을 생각해볼수 있는지도 한번 볼수 있는 자료입니다.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num=176267


참고해주세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5.07.29 12: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컴뱃셔츠야 이미 레바논 동명부대에서도 착용하는게 확인이 되었듯이 특전사에서 보급나오는 것과 동일한 정식 지급품이 아닐까 싶습니다.(난연성 재질...이겠죠...?) 플레이트 캐리어는 군장점에서 단체주문한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특전사 동영상에선 JPC 복제품까지 확인이 되었고요...

    어차피 전단농화유체기술 적용하면 기존의 바디아머가 PC수준으로 경량화가 될테니 되도록이면 방어력을 보존하는 편이 좋겠지요 그런점에서 저는 IOTV 3세대가 가장 우월한 디자인으로 사료됩니다.

    3세대 IOTV가 기존형과 다른점은 유튜브 링크 하나로 종결합니다.
    https://youtu.be/ORm6uRL0n-o

    반면에 한국군은 아직도....
    http://ocean.kisti.re.kr/downfile/volume/ksct/GORHB4/2012/v36n10/GORHB4_2012_v36n10_1050.pdf
    • 2015.07.29 14:0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오쉬노와 동명부대에서도 시험운영한바 있었던걸 깜빡했네요.ㅋ 자료 감사합니다.ㅋ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