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하면 가장 떠오른다면 철갑기병 즉 중장기병 소위 개마무사라고 불리우는 존재일 것입니다. 고구려의 중장기병의 출현은 기록상으로만본다면.. 3세기초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구려 제11대 태왕이었던 동천왕이 위의 관구검과의 전투에서 철기 5천명을 이끌었다라고 되어있으니까요.
그렇다면 고구려를 배경으로 한 사극들의 중장기병 재현율은 어느정도 일까요?
그것을 분석해 봅니다.

사극에서는 그냥 마음대로 중장기병 넣지만.. 중장기병을 그나마 재현한 사극은..

SBS연개소문/MBC태왕사신기

이정도 입죠. 하지만 각각 고구려 사극들에서의 기병에 대해서 이야기해볼랍니다.

KBS 대조영.


드라마 대조영에서는 사실상 중장기병 재현을 하지 않았습니다. 들리는 말로는 예산문제상이라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이런 기병대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투구는 저기 맨 뒤에 계시는 분의 뿔달린 투구들이 대부분이지만 말이죠.

그나마도 이 고구려의 특유투구도 초기에 나오다가 사라지고 뿔달린 투구형태의 부장들의 모습만이 기병대로 모습을 몇몇 보이거나.. 일반 사병들이 말을 타고 있는 모습들이 전부입니다. 정식적인 중장기병의 모습은 거의 아예 볼 수 없습니다.

SBS 연개소문.


고구려 사극에서 유일하게 중장기병을 구현하는데 가장 근접한 사극이라고 할까나요? 마갑들을 잘 구현했지만.. 역시 투구문제와 갑옷색깔문제..(도데체 왜청색을 했는지 지금도 의문이라능..) 추가로 중장기병의 주무기가 검이라능.. 이것만 뺀다면 정말 가장 근접한 구현을한 중장기병이 아닐까 하네요. 수문제때 고구려 경기병대 재현하면서 갑옷을 입히고 파르티잔샷을 해서.. 문제였긴 했지만 말이죠.

가장 고구려의 개마무사인 중장기병에 근접을 넘어서 거의 재현을 한 사극이기도 합니다.

MBC 주몽.


주몽때에는..문헌상 기준을 본다면 고구려 초기에 중장기병 사용 기록은 없습니다. 뭐 아무튼 중장기병을 재현했습니다. 첫번째사진은 주몽에서 처음 고구려군의 철기군(중장기병)의 모습이고 두번째 사진은 이제 후반부 거의 최종으로 갈때  고구려군 철기군 모습입니다. 그나마 마갑은 어느정도 찰갑으로 해서 인정은 해주겠습니다만.. 갑주와 투구는..ㅡ_ㅡ; 하지만 유일하게 주 무기가 창으로 나타나는  고증이된 또 하나의 고구려 사극이기도 합니다.(물론 그놈의 창이 고증과 가까운가는 모르지만요;)

솔직히 이 드라마의 모순이 고조선이 한의 철기병과 한의 우수한 강철기술때문에 망했다고 해놓고선 고조선의 철기병이야기에 여러가지로 가더군요. 그래서 나온 억지로 짜맞춘 철기병이라는 점입니다.

MBC 태왕사신기.


태왕사신기에서도 중장기병은 등장합니다. 쥬신개마대라고 말이죠.. 물론 드라마에서는 마치 광개토태왕이 대장장이의 아이디어를 채용해서 중장기병을 만들게 되지만;; 아무튼.. 여기서도 초기 중장기병들도 주몽과 같은 형태(첫번째)를 보이다가 중간중간에 이제 마갑까지 끼워서 활동합니다. 갑옷이나 투구 그리고 무장은 고증과 전혀 딴판이라는 점입니다; 그나마 일반 고구려군과 부장들 투구의 모습이 고증에 엇비슷한 모습이라고 할까요?ㅋ

KBS 바람의 나라.


바람의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장기병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몽골계 용병들로 보이는 애들까지 등장하는 지라.. 그냥 말타고 달리면 족하는 애들로 평가될 것입니다. 돌격 장면이 있듯이 고증은 이미 물건너 갔어요. 평범한 사극에서나 볼수있는 기병대를 보여줍니다.
기병대인지.. 마적단인.. 결국엔 그 기병대의 존재도 거의 안나오죠. 제작진에서도 쪽팔렸을까요?ㅋㅋ

KBS 자명고.


자명고에서도 거의 기병대가 등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말이죠. 그래서인지.. 기병대를 논할 거리가 없습니다만.. 솔직히 현재 나타난 모습에서 기준을 따진다면.. 바람의 나라와 피장파장이라 볼수 있는듯 합니다. 갑옷도 말도 않되는 갑옷에.. ㅡ_ㅡ.. 그나마 바람의 나라보다는 쬐금 나을지도..

후기.


최근에 한국 사극에서 기병의 수가 감소했는데 그만큼 말타는 엑스트라들이 많이 줄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좀 심각한 문제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삼국기때문해도 대규모 기병씬을 봤건만.. 뭐 엑스트라분들 훈련하실때 말타는것도 하겠죠 뭐;; 아무튼.. 이상으로 고구려 사극에서의 기병대 재현의 모습들이었습니다만.. 그나마 점수 잘주는 순으로 나열한다면..

연개소문->대조영->주몽->태왕사신기->자명고->바람의나라

이 순인것 같습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