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하면 전투복의 복장이 갈색입니다. 전형적으로 갈색형태는 구소련군의 형태에서의 육군복장을 연상케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북한의 경우 그 갈색이 정복과 전투복에 모두 되어있습니다. 북한군 군복은 야간에 의외로 눈에 안띨정도라고 하긴 하지만 전체적인 위장능력이 좋다고 평가하기는 힘듭니다.

그리고 한국군의 경우에도 북한군과의 피아식별을 위장무늬로 판별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때 북한군에게는 위장능력+ 적이 피아식별을 제대로 못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전투복의 효과가 필요했던게 현실입니다.
북한군의 전투복은 다양한 모습들을 볼수 있으며 현재 배치된 것도 그러합니다.

따라서 신형 전투복들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북한군의 기존의 전투복은 대략 이렇습니다. 다만 녹색계열의 전투복도 있는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갈색패턴의 전투복이 대부분입니다.

신형전투복-1

 



신형전투복-2



신형전투복-3



신형전투복-4



신형전투복-5



신형전투복-6



후기.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0.08.17 00: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일부를 제외하면 -구소련 아메바 패턴 변형 위장복- 중국 직수입 맞고 다양한 위장형태가 발견되는건 언급하신 보급역량 부족 맞습니다. 저 친구들 저거 안정적으로 보급할 능력없어요. 중국에서 이거 조금, 저거 조금씩 들여오는겁니다....;;

    북한군이 위장복 현대화에 일찍부터 신경쓴게 맞습니다만, 비밀등에서 말하는 한국군 위장보단 군 내부에서의 위장복 요구수요가 컸고 꽤 일찍부터 위장복 도입을 추진했지만 북한의 위장패턴 개발및 생산능력이 못따라가서 이제사 눈에 조금씩 띄는겁니다.


    최근에 말하는 한국군 위장은...글쎄요;;; 저 개인적으론 회의적인게 정찰국 작전요원등이 한국군으로 제대로 위장한다면 더 제대로된 옷과 장비도 포함되어야 하지만 이미 96강릉때처럼 "이등병도 알아볼" 조악한 수준이었고, 위장복 하나로 피아식별 안된다는건 한국군 수준을 거의 아프리카 군벌집단으로 보는 걸테니까요. 2차대전 독일군 사례야 위장복 자체의 태동기인데다 위장복 관련 피아식별쯤은 군대에서 다 하니 말입니다.(오인교전 문제는 실전에서 흔히 벌어지는 사태니 그건 제외하면...)
    • 2010.08.18 15: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자체생산이 아니라 직수입이었나요?ㅡ_ㅡ...
    • 2010.08.18 17: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예. 저중에 패턴이나 염색이 눈에 띄게 조악한 몇몇 위장복을 제외하면 중국제 위장무늬 천을 수입하거나 중국에서 만들어지는 위장복을 수입한 겁니다.

      그나마도 제대로된 위장무늬패턴의 천이나 재단한 군복은 비싸서 못구하고 결국은 그냥 "밀리터리룩"인 셈인데, 그나마도 충분한 수량을 갖췄다 하기엔 좀...;;
    • 2010.08.18 17:2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는 몇몇개는 자체생산이고 몇몇개는 중국에서 어느정도 비슷한 형태에서 소량수입하는 형태인줄 알았더니.. 아예 중국수입이었군요..
  2. 2010.08.19 13: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한동안 "국군용 위장복, 또는 재단용 천이 북한에 넘어갔다"는 이야기가 돌았는데, 그게 바로 저 녀석들입니다.

    물론, 국군용은 아니고 짝퉁 우드랜드 패턴의 밀리터리룩용 천인데 저게 한국군과 똑같다는건 미군 우드랜드 BDU와 국군 통합전투복이 100% 똑같다는 헛소리와 동급이죠. 전 그나마도 저 옷들이 작전용의 개념보단 "특수부대용 꼬까옷"개념에 가깝다고 판단중입니다만....^^
  3. 콜리티아
    2013.06.21 22: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현재 우드랜드로 바뀐 북한군 군복에는 계급장 색상도 다른 색으로 바뀌었습니다.(눈에 익숙한 북한군 갈색 군복에 붙어있는 빨간색 바탕의 계급장은 평화시기에만 사용되고, 전시에는 계급장 색상도 바뀐다고 합니다.)
    전시용 계급장은 사병은 녹색 바탕에 빨간 테두리, 노란 줄로 구성되어있고, 장교는 녹색 바탕에 빨간 테두리와 빨간 줄로 구성되어있습니다.(로동적위대도 훈련할 때 녹색 바탕에 빨간 테두리로 구성된 전시용 계급장을 달고 훈련한다고 합니다.)
  4. 콜리티아
    2013.06.21 22: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참고로 정보기관인 보위부도 사무실에서 근무할 때와 공식 행사시에는 신분노출 방지를 위하여 육군 장교복을 착용합니다.(보위부와 육군의 구별 차이점은 모자와 두발 길이, 군복 색상으로 구분한다고 하더군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32,944
Today : 178 Yesterday :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