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보병장비에 대한 연구시제품.

1부에 이어서입니다.

5. 한국군의 인적자원의 변화는 결국 어떻게 될 것인가?(의무병역제 or 지원제)


관련 URL에서 볼수 있듯이 이제 한국군에서 탈북자 출신 인력과 외국인 부모에서 난 병역자원을 이제 군사복무에 들여야하는 상황이 될만큼 한국이 다문화사회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다문화에 탈북자들도 포함이 되는게 현실이고 이러한 현실은 결국 통일이후 남한출신 다음으로 많은 북한지역 출신 인적자원을이 제대로 한국군에 적응하느냐의 문제도 있습니다.

이러한게 가능하려면 한국군의 자율적인 민주군대의 모습의 조직의 유연성을 보여야하는 변혁을 요구하는게 현실입니다.통일전에는 2가지 부류(다문화-기존)가 되겠지만.. 통일뒤에는 북한지역의 공산주의 사상을 갖고 있는 북한인적자원들을 군이 수용했을 경우 이들의 공산주의 사상이 군내부로 전파되는걸 차단하고 민주군대의 군인으로서 활동할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과 이들 세부류의 일체화된 혼연화된 입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권위주의적등의 여러가지 한국군 군대문화의 변화 가능성이 높아질 가능성은 높습니다.

전쟁통일을 한다고해도 제한적 인력에 한해서의 수용 문제가 분명하게 있는 상황에서의 한국군이 독일연방군과 같은 군대문화가 조직되어있지 못하다면 한국군은 내적인 통합에 매우 갈등을 보이면서의 안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결과적으로 한국군의 손해로서 작용할수 밖에 없으며 한국군의 내적문화의 손해는 이미 우리 사회에서 군대에서의 억압적인 문화의 문화의 폐해를 보았듯이 결국 통일에서의 우리 사회의 내적갈등이라는 심각한 문제로서 작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건군초기 한국군은 이러한 심각한 문제속에 있었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더욱 큰 문제를 우리는 교훈으로 앉고 있었다는걸 보면 그러합니다.  특히 북한출신들이 갖고 있는 좌파사상에 대해서의 한국군 내에서의 인식은 매우 극단적으로 적대적입니다. 그들의 주체사상부터 해서의 인식은 한국군내의 극단적인 적대적 인식을 갖은 이유는 근본적으로 그러한 선동때문에 건군초기 집단월북을 시작해서 군사반란과 군내 혼란을 지속야기했던데다가 숙군작업이라는 걸 했어도 숙군을 하면서의 담당자의 극단주의에 의해서 폐단을 맛보았기 때문이죠. 김창룡 반민족행위자가 맡아서 아주 드립질 잘까줬죠.

이미 1번에서 이야기한 문제도 있지만 인적자원의 변화에 대응하려면 기본적으로 민주군대로서의 의무병역제 국가의 확립이 중요합니다. 근본적인 민주군대가 덜된 군대로서의 한국군인상 변혁과 개방적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문제가 커질 것입니다.

이는 모병제의 형태로서도 마찬가지이며 이러한 갈등을 최소화하려면 기본적으로 이미 1번에서 이야기한 한국인 출신들의 절대적 다수확립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우리가 북한군이 갖고 있던 긍정적인 문화는 상대적인 소수인 북한군 출신이나 북한 출신자 혹은 다문화 가정자들에게서 받아서 한국군 조직문화의 부정적인 것들을 유연적인 개선을 하되 그들이 갖고 있는 부정적것들이 군에 들어오지 못하게 차단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이는 독일연방군이 민주군대로서의 실질적인 모습에서 동독군의 공산주의 사상의 역침투를 막고 독일연방군의 장점을 최대한 어필함으로서 동독인들의 장점도 함께 수용되어서 성공적인 나름 내적통합도 어느정도 이룩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분명하게 민주군대로서의 자율성 문제는 전쟁통일을 하던지 평화통일을 하던지 한국군에게 가장 중요한 군사통합의 주도권을 갖는 핵심이 될 것이며 외적뿐 아니라 내적통합에서의 주도권도 확립하는 인적구성을 구성하여 미연의 북한의 좌파사상에 의한 군사반란이나 선동과 같은 사상 역침투를 방지하고 내적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위에 언급한 3가지 형태의 문화를 갖고 있는 한국군내의 인적자원들이 구성될 것이며 이러한 구성은 결과적으로 한국군이 지금과 다르게 민주군대 그리고 자율적인 문화와 유연적인 문화 창립을 요구하는 인적구성을 갖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독일연방군처럼 의무병역자원 기준의 신체검사가 지금보다 더 엄격해지는 소위 현재 부사관이나 사관 선발할때의 생도나 후보생들의 신체검사 기준의 적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질적 인적자원을 뽑을 가능성이 높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그런 인적자원들이 자발로 들어오게하기 위해서의 존재는 결국 한국군의 병영문화 개선이 대폭적으로 반영되어야하지만 말이죠.
_M#]
6. 병역복무의 혜택은 어떻게 할 것인가?


7. 여성의 국방의 의무는?


2) 일정기간 사회봉사제도.


3) 지원병제.


뭐 이정도의 여성의 국방의 의무에 대한 형평성에 맞는 형태를 제기를 할수 있고 여성 스스로도 국방참여문제에서 남자들의 불만을 잠재우는 요소를 작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최소한 여자는 애낳는다라는 캐소리 안하게 말이죠. 여자도 의무를 수행하고 권리를 주장하는 문제인만큼 의무수행이 가장 핵심이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_M#]
8. 북한인력의 병역제도 적용 문제는?


하지만 저들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북한인력이 한국군 수용은 전쟁통일을 해도 안되고 평화통을 해도 안됩니다. 바로 북한일대에 한국의 병역법이 적용되겠지만 말이죠. 최소한 비상시가 아닌 이상 북한인력 대부분이 수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현대적인 마인드 인식이 부족.
공산주의 사상과 주체사상을 갖고 있는 사상적 문제.
신체문제.


3가지의 이유상 실질적으로 최소 5년 최대 10년은 한국군의 군사복무 활동의 인력이 제한되거나 거부당할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통일을 해서 적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전환복무제에서도 전의경의 경찰업무 활동에서도 이것이 적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미 관련 포스팅에서 언급했지만 위 기간동안의 병역자원인력은 군사복무제 보다는 대체복무제 활동이나 전환복무제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들 수급에서의 병역제도 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군사적인 분야가 문화적으로 스며든 북한출신들인만큼 아예 군사복무 활동이 거부당하기 보다는 현재 사관생도나 군내에서의 여성자원들의 수를 제한하는 것처럼 제한인력에 한해서의 사관생도-사관후보생-부사관 생도(혹은 후보생)-유급지원병에 조금씩 수용되는 방안과 함께 주로 전환복무제와 대체복무제에 투입되는 병역제도가 확립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이러한 제한은 일정기간의 과도기 문제의 10년안에 없어져야할 기준입니다.
_M#]
후기.


통일 이후가 아니더라도 가까운 미래에 그리고 장기적인 비전을 구축하려면 한국의 병역제도는 다양한 선택을 할수 있고 형평성을 적용하는 형태의 병역제도가 되어야할 것입니다. 저는 위에 통일이라는 주제와 함께 근시일적인 미래와 장기적인 미래에 해야할 문제도 함께 나열하여 적용해 보았으며 변혁을 해야 결과적으로 장기적인 미래의 충격에도 대비하고 유연적으로 대응할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국군이 진정한 민주군대이자 선진국 군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