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방위협력 강화해야” 韓 52% 日 5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469&aid=0000142814


일본인 74% “위안부 논의 끝내자”… 한국 아물지 않은 상처 외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469&aid=0000142816


양국 관계 걸림돌… 日 ‘위안부 문제’ 인식 증가 6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469&aid=0000142811


최소한 한일방위협력의 필요성의 인식을 지금이라도 각각 깨달아간다는것이 중요한일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특히 과거와 다르게 반수도 못채웠던 한국의 인식이 여론조사의 절반정도가 된다는건 의미가 큰거니까요. 문제는 양국의 역사인식차이의 격차가 여전히 너무 크다는 점입니다. 한국인으로서 보는 시각이 강할 수 밖에 없는 포스팅의 현실상 일본쪽의 위안부 성노예 문제 관련인식과 더불어서 기사에서도 나오지만.. 박근혜 행정부의 막장외교 행보덕분에 일본 극우내각인 아베내각이 홍보할 수 있었고 관철에 가까운 형태를 적용가능한..


최종적ㆍ불가역적인 해결


이 문구가 매우 크게 영향을 미친것이라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베 사죄발언 관련해서도 한국은 절대 다수의 그룹이 공감을 못하고 일본은 과반수 이상이 공감한다는 점의 시각차이는 결국 양국의 역사인식 문제의 갈등은 언제든지 다시 재현재발이 되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약점으로 남아있다는게 포인트입니다. 일본의 소극적이거나 부정적 행보 한국의 과도한 피해주의 인식 행보 두가지가 겹쳐있다고 봐도 무방할테니까요.


더욱이 독도문제 관련해서도 해결이라는 문제를 보이고 있고 사실 여기 언급은 없지만 동해-일본해 표기 문제를 둘러싼 갈등도 결국 독도문제가 포함될수 밖에 없는데.. 우리로서는 거의 이 문제에 대해서 양보할 한치의 입장이 없는데다가 어느정도의 타협점 입장도 냉정하게 말해서 일본 극우들이 어그로를 다 끌어준 덕분에 그게 더 어려워진게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 흔히 생각해볼수 있는 독도와 독도주변 12해리는 한국령으로서 당연히 인정하고 대신에 현존하는 중간수역 관련해서는 공동운영을 하여 해상-해저자원을 양국이 공유한다라는 형태를 취할 수 있는 방안도 나올수 있었지만 과연 지금의 아베내각을 상대로 그게 가능할까요? 일본조차도 자신들이 진짜 원하는 이익과 별개로 걔들은 진짜 쓸데없는 자존심만을 내세워서 그걸로 합리적 의견을 눌러버리는 판국인데도요? 한국도 다르진 않더라도 말이죠. 거기다가 여기에 동해-일본해 표기문제사항까지 겹치면 위에 나온 역사문제와 겹쳐서 정말 불가능이라는 말이 나오는 문제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방위협력은 현재 중국의 성장에 의해서 2000년대부터 이미 지적되어왔던 사항이고 그것이 본격적으로 중국이 노골적인 팽창이 들어나면서 한국이 뒤늦은 깨달음이라도 한거고 일본은 그 인식이 좀더 된 것의 차이라서 상호합의점이 강하지만.. 그 합의점과 별개로 전혀 방위협력을 못하고 개별대응의 식으로 나설 문제가 클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과연 방위협력의 인식이 높아진것과 별개로 이미 있는 벽을 얼마나 허물수 있는가의 방법이 얼마나 있을까요? 흔히 한국식으로 무조건 일본의 양보? 아니면 현재 박근혜 행정부의 대일외교 실패의 결과에 의한 일본 극우여론 몰이를 수용한 끌려다니기가 성공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벽을 허무는 문제가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1. deokbusin
    2016.05.15 16: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북방 4개 섬 반환 문제가 60년 넘게 꼬인 것도 (일본내 러시아통들이 보는)소련-러시아가 양보할 수 있는 한계치가 하보마이와 시코탄 반환인데, 우익들은 4개 다 돌려 받아야 한다고 소리를 크게 질러대서 자민당이 현실안을 받아들이지 못한 점이 가장 컸습니다(좌익에서는 미국의 4개섬 반환 관철 압력도 있었을 거라고 보는 것 같고, 하지만 일본공산당이 쿠릴 열도 전체를 반환받아야 한다고 소리치는 것은 외부에서는 모르는 이가 꽤 되고).

    하지만 아베가 결단을 내려서 2개섬만 반환받는다고 결단을 내린다면, 우익들도 잠잠해질 것 같긴 합니다(문제는 일본내 우익들 저항은 누를 수 있다고 쳐도, 섬들을 돌려 받는 대가로 러시아에게 일본이 제공하는 방대한 자금 지원을 미국이 과연 감내할까요. 일단 미일관계는 굉장히 튼튼해 보이긴 한데, 아베가 미국의 수 차례에 걸친 러시아 방문 공개 반대를 뭉개고 푸틴을 만나서 미국이 일본을 무작정 밀어 줄지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자세한 것은 blog.daum.net/economicpot/3725를 참조하십시오). 하지만, 이 치들이 한국 상대로 독도 포기 결단에 잠잠할 것인지는 전망이 절대 서지 않습니다-러시아는 일본보다 크고 강하지만, 우리는 일본보다 약하니까, 중국식으로 말해서 한국의 독도영유권은 약자가 강자를 협박하는 것으로 이해할 가능성이 너무 높습니다.
    • 2016.05.15 19: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보기에도 이미 현실적 판단보다는 일본 우익의 극단적이 무의미한 자존심 행보가 결국 파탄만 초래할거라 생각합니다. 동시에 이를 통하여 한국이 불법점거한다는 입장으로 여론 몰이를 심하게 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번에도 그러했는데 그런 문제라면 더하겠죠. 또 이미 그러하고 있고요. 불법점거했다고 계속 한일기본조약 무시하면서 선전하는 이유자체를 보더라도 약자가 강자를 협박하는 것이 지속되었다라고 하는 현실이니까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21,491
Today : 94 Yesterday :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