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탄 하면 미군의 가장 유명한 M829 시리즈인 APFSDS탄을 꺼내게 되지만.. DU탄은 굉범위 한 탄약으로 사용되고 있다는걸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91년 걸프전과 93년 코소보 사태에서의 DU탄에 의한 방사능 문제의 걸프전 증후군과 발칸반도 증후군의 문제에서 DU탄에 대한 국제적인 문제는 반감적으로 나타났고 이번 2003년 이라크전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왠만한 국가의 정규군에서도 DU탄 사용을 하지 않고 있고 대략 주력으로 사용하는 국가는..

미국-프랑스-영국-러시아-중국

이정도입니다. 그나마 러시아도 주력은 텅스텐일정도로(제가 아는한도에서의 기준은 그러합니다.) 더러운 무기에 관대한 국가가 이러하죠. 하지만 미국도 최근에 DU탄 사용에 대한 국제적인 반감 문제로 변화이야기가 되고 있는데 확실하게는 잘 모르겠습니다. 스트라이커 MGS 105mm 주포문제의 APFSDS탄 이거에 우리군의 K274N모델을 유심히 본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게 이게 확실한건지 모르겠더군요.. 아무튼.. 세계적으로 해외파병을 잘 나가는 군대가 DU탄을 주력으로 사용하는편이고 최근들어서 중국이 자신들의 APFSDS탄의 관통력을 높이기 위해서 DU탄을 주축으로 하려고 한다는 움직임이 강합니다.


APFSDS탄 발사모습.

현재 주한미군의 M1A1 전차의 APFSDS탄도 바로 이 DU탄이고 A10의 30mm 탄도 이 탄입니다. 클러스터탄에도 사용될만큼 DU탄 사용은 광범위해서 오래전에 유용원의 군사세계에서 한번 무기토론게시판이었던가요? 자유사진실이었던가요? 거기에 DU탄을 두고 한반도 전쟁시에 미군의 DU탄 대량사용에 대해서 격렬한 논쟁을 벌어졌던게 기억납니다.

아무튼.. 한국도 남의 일이 아니고 특히 전시에 이제 2012년에 한국군 주도가 된다고 하지만 주한미군이 DU탄 사용문제는 결국 자칫 한반도 유사시 상황에서 한반도 증후군 문제를 나타날수 있고 군에서도 이에 대한 교육은 잘 하지 않는것 같더군요. 그래서 우연히 DU탄 관해서의 2000년도 글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알아야할점과 보호인식에 대해서 인식해볼수 글로서 인식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배경.

병사들이 알아야할 점.

문제점.

보호수단.



후기.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