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우리군이 현재 IFF(Identification Friend or Foe) 즉 피아식별장치를 개발하여 현재 배치중에 있습니다. 특히 K-1E1/K1A2/K-2/K-21등에는 IFF장비가 반드시 들어갑니다. 게다가 앞으로 거의 대부분의 한국군 기계화차량에 배치될 예정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너무 IFF장비에만 의존하는게 아닌가 싶다는 생각도 합니다.


사실 IFF 피아식별장치 대부분이 현재 기계화차량에만 집중되어있는 형태라서 앞으로 대량 배치될 아군의 전술기동차량들에는 거의 착용하기 어렵다는 첫번째 문제가 있습니다. 게다가 사람의 시각적 인식을 할수 있는 IFF장비들도 없습니다. IFF송수신기 장비가 알려준다고해도 전장환경에서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실수를 하거나 집단 환상 혹은 환각에 빠지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가지 최악의 상황들에서 특히 야간전등에서는 IFF장비가 있더라도 오인사격이 발생할수 있는 환경은 충분히 있지요. 당장의 걸프전때나 이라크전때도 블루 온 블루(Blue ON Blue)상황은 아주 유명하고 한국군 역시 아무리 적이 공산권 무기만을 집중운영하는 반란군이거나 외국군이 존재한다하더라도 블루 온 블루(Blue ON Blue)상황은 피할수 없다라고 볼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때문에 IFF장비가 개발된 것이긴 하지만.. 전 오인사격을 막기 위해서는 이중삼중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미군이 이미 이 모범을 보이고 있는데 바로 CIP(Combat Identification Panels)전투식별 패널 장착입니다.







미군의 CIP(Combat Identification Panels)전투식별 패널 장착 모습.


미군의 경우 오인사격에 대한 위험에 대해서 2중 3중의 피아식별패널을 부착하여 피아식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장에서는 항상 보는 아군장비에 대해서도 오인사격이 될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http://kwangaeto.egloos.com/6247704


CIP관련해서의 정보는 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다가 차량이나 기갑장비들뿐만 아니라 미군의 경우 적외선 암시경 NVG로 상호간의 식별이 가능한 보병용 CIP까지 운영하고 있지요.


http://shyne911.tistory.com/777


피아식별에서 많이 강조하고 있는 것은 바로 미군 스스로도 실전경험을 통해서 피아식별을 이중삼중해야한다는 안전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봅니다. 우리군도 기계화차량들에 한해서 IFF와 함께



이 CIP(Combat Identification Panels)전투식별 패널을 장착 운영하여 블루 온 블루(Blue ON Blue) 상황을 막고 기갑전투에서의 피아식별능력을 강화하는게 한국군이 준비해야하는 문제 아닐까요? 피아식별 못해서 그게 정신력이 어쩌고 하는 미친소리를 할 가능성도 있겠으나.. 그때는 늦는만큼 한국군도 기계화부대화 되어가고 있고 기동전과 야간전에 많은 투자를 계속 해오고 있는것도 현실인만큼 이런 피아식별패널을 대량으로 운영하여 안전대책에 이중삼중을 가해서 유사시에 아군끼리 사격하는 프랜들리 사격(오인사격(Friendly fire))이 당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강화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피아식별이라는 것 자체가 안전대책이라는 점에서도 반드시 필요하고요. 그렇게 세월호 사건 이후에 안전대책 안전대책 이야기하지만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안전대책을 이중삼중으로 안하려고 한다면 그게 문제일테니까요. 더욱이 미군과 교류하면서 이런 문제를 간접적으로 습득했을 한국군이 이런 준비를 안한다면 문제는 더 큰거겠죠.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