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천안함 사태를 계기로 이명박 행정부에서 창군최초로 전군지휘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고강도의 국방개혁을 요구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매우 수동적인 보수적 집단인 군에게는 대변혁을 요구하고 있는 셈인것 같더군요. 관련기사들을 보면 작전.무기.조직.문화 사실상 군의 모든걸 변화하라는 요구를 받는 셈인 것입니다.

관련기사.

더보기


마치 이건희 회장이 삼성전자의 변혁을 이야기했을때의 이미지와 같은 이미지인것 같더군요. 당시 이건희 회장도..

=마누라와 자식빼고 다 바꿔라=

라는 구호를 내밀정도였습니다. 뭐 결국 삼성전자가 크게 성장하는데 구호가 되어서 그것이 변혁을 이루는데 어떠했는지는 굳이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이건희 회장 관련해서의 서적들에 보면 나와있으니까요. 비평적이든.. 긍정적이든지 말이죠..

아무튼.. 저는 군개혁 결과적으로 미국이나 우리와 같은 우방국들식으로 가려면 결과적으로 문민통제즉 장관 차관 혹은 장관이 군관련 출신자가 아니거나 군관련출신자이지만 제대한지 5~7년이상 지난사람이 맡아서 해야 가능하다는건 분명할겁니다. 물론 실제로 이명박 행정부에 와서 군개혁문제로 위원회에 많은 민간자원들이 참여를 하고 있고 그 덕에 군에서도 불만의 목소리나 우려의 목소리를 낸 사실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더보기


그리고 실제로 문민통제에서의 민간장관이 임명되서 문제는 럼스펄드때의 폐해문제도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볼수도 있습니다. 가장 미육군에게 중요한 사업이었던 자주포사업 폐기만해도..그러하고.. 이라크전 관련해서의 전략기획때에도 그랬었지만 말이죠.. 아래 이어서..

더보기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