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를 했으니 로드넘버원도 이제 북한군 총기와 개인장비 관련 드립질좀 해보려고 합니다.
로드넘버원의 경우 워낙 북한군이 엑스트라다보니.. 사진찍는게 더럽게 어렵더군요.
하지만 그래도 몇몇개 찍었습니다.

로드넘버원에서도 북한군 총기는 우선 다음과 같습니다.

PPSh-41
모신-나강
맥심
DP-28


4가지 종류입니다. PPS-43과 같은 다양성은 없어도 3개로 통합한 모습은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던 전우와는 다르지만 확실한 정리된 모습을 보여주는건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엑스트라들이라고 해서 단순하게 보이지는 않더군요. 심지어 아시는분은 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8화에서 그렇게 지적되던 소련군 헬멧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자 이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PSh-41


의외로 북한군에 PPSh-41 기관단총이 잘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게 모신나강이라는점에서 상대적인 비율상 의외로 등장이 적죠. 역시 모습은 전형적인 북한군의 복장을 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로드넘버원에서도 PPSh-41에 맞는 개인베스트를 구비하지는 못한 모습들이 많습니다. 탄통착용부터 해서 말이죠. 거의 통일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없는 모습들입니다.

모신-나강


진짜 모신나강이라기보다는 M1에서 좀 개량한 형태인듯 하더군요. 전우와 다르게 실제 모신나강의 모습이라고 보기에는 좀 무리가 있어 보이는 몇몇 총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모신나강도 재현한 모습은 있더군요. 이는 전우와 비슷한 사례이지만.. 이 부분에서는 전우가 완전한 모신나강을 재현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서의 고증적 재현은 전우가 확실하다 봅니다.

하지만 모신나강을 둔 인민군 소총병들의 모습에서 개인베스트에 가장 근접한 모습을 보여주는건 아무래도 로드넘버원이 아닐까 하네요. 뒤섞여있는 전우와 다르게 로드넘버원에서도 뒤섞여있긴 하지만.. 거의 동일화함으로서 나타난 사소한 고증적 접근을 이룬건 로드넘버원이라 생각이 듭니다.(뭐 총기가 워낙 적은 편이니..)
즉 모신나강 소총병이 갖춰야할 개인베스트를 갖추는 모습들이 많다는겁니다. 물론 없거나 전우처럼 아예 다른 모습들도 보이지만 말입니다.


실제 한국전 당시 인민군들도 군모를 많이 쓴 모습에서나 개인베스트의 문제에서나 비슷비슷한 모습이기에 전우나 로드넘버원이나.. 고증은 분명 재현한건 사실이죠.

M1910 맥심


전우에서 짜가 맥심을 재현해놓은것과 다르게 로드넘버원에서는 그래도 사실에 근접한 맥심을 얻어낸게 현실입니다.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dkvlvkvh?Redirect=Log&logNo=80086411828

실제 맥심과 비교했을때 동일하죠? 가장 찬사받을만한 고증재현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DP28


2차대전때부터 사용한 소련군의 DP-28입니다. 전우에서는 나오지 않는걸로 아는데 로드넘버원에서는 재현을 해주었더군요. 5화부터 지속적으로 나와서 주인공들과 한국군을 괴롭히는데 앞장서고 있는 일등공신... 입니다;;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dkvlvkvh?Redirect=Log&logNo=80086411828

실제 DP-28과의 비교된 모습에서 확실하게 고증재현이 된 모습이 보이죠? 아래는 실제 인민군의 운용 사진입니다.


RGD-33 슈류탄(?)


15일 방영해줬던 로드넘버원에서의 나온 RGD-33입니다. 의외의 사소한 고증 재현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dkvlvkvh?Redirect=Log&logNo=80086411828

실물 RGD-33 슈류탄입니다. 로드넘버원에서 몇몇 북한군 슈류탄의 모습을 보였지만 정확한 사진은 찍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8화에서 제대로 찍힌 짧은 장면에 있어서 올려봅니다.

소련군 철모.


14일에 방영된 7화에서 시가전할때 잠깐 나온 모습입니다. 드디어 여러분.. 밀리터리 매나이들이 숙원하던 한국전쟁 드라마 소재에서 소련군 철모가 등장했습니다!


애가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시가전투가 본격으로 나오자 안나오더군요..ㅡ_ㅡ; 하지만 등장한 짧은 컷을 찍었습니다. 그래도 나온게 어딘가 싶네요.. 처음에는 독일군의 헬멧을 어디서 구해서 한줄 알았는데 혹시 그냥 M1철모 했나 싶었는데 다시 보니.. 이 녀석이더군요. 드디어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예산때문에 재현되지 못한게 재현된듯 합니다.(제눈이 틀리지 않았다면요.)

한국전쟁 당시 실제 인민군들의 철모쓴 모습입니다.



전차병


북한군 전차병입니다. 실물 사진과 비교해봤을때..

 


사진은 중공군과 섞여있지만.. 전체적인 모습에서 고증재현이 들어간것만은 사실입니다. 특히 소련군 전형적인 저 전차병 헬멧이 가장 인상적이죠.

T34


한국의 전쟁드라마중 최초로 T34가 등장해서 화제이기도 했죠.. 비록 1대에 불과하지만 말입니다.
물론 정확한 고증은 아닙니다.  고증을 날로먹으려고 인터넷에 문의했다가 유저가 알고 일부로 76을 알려줬다는 말이 있을정도니까요.

로드넘버원에서 재현한 T34는 T34/76으로서 전형적으로 2차대전때 소련군이 동부전역 초~중기부터 사용했고 말기에도 사용했던 물건입니다. 하지만 한국전쟁때의 북한군의 T34는 더 업그레이드된 T34/85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계시는 기본 상식이실겁니다.


로드넘버원에서 나온것과 비슷해도 다른모습이 보이시죠?^^ 하지만 T34재현만으로도 칭찬받을만한 일이 아닌가 합니다.

후기.

한국전쟁 드라마중 그래도 사극중심으로 보는 전우와 다르게 멜로물 성향이 강한 로드넘버원의 고증재현이 좀더 치밀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이런 유형재현말고도 캐릭터들의 활동에서의 전쟁속에서의 전술적 행동만해도 전우에 비해서 로드넘버원이 훨씬 전쟁다운 모습을 보인다 생각합니다. KBS의 경우 처음에 전술적 행동을 좀 보이긴 하지만.. 나중에 가면 난타전이나 액션적인 모습이 강조되는 반면에 MBC의 경우 선덕여왕이후부터 의외로 전술적인 행동적 측면이나 조직적 측면등의 전쟁재현을 KBS보다 더 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한번 전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포스팅은 할 생각은 있지만.. 지금은 이걸로 땡!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1. 밀타쿠
    2018.10.26 20: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사실 76은 의외로 고증을 지켰습니다. 최근에 인민군이 76을 운용하는 모습이 보였다고 하더군요. 정확히는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76이라고 합니다.
    • 2018.11.05 01: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오래된 포스팅인데 답변을 통한 정보 감사합니다.^^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