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해군 항공모함들을 영화속에서라도 한번쯤 보실겁니다. 거기서보면 갑판요원들이 여러가지 색상을 입고 나오죠.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색상은 각각의 업무분야를 나타내며 7가지의 색을 입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색깔별 옷은 서방해군의 항공모함 보유 국가들에게는 기본적인 표준 틀이 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최근에 항공모함을 진수함 중국 해군조차도 미해군의 색깔표식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흰색: 착륙유도사관/의료/방문객/기자단

 

이런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항공모함에서 이런 옷을 부여 받습니다.

 

 

 

 

 

빨강: 항공기 무기 장착요원(무장사)

 

가장 많이 보기 힘든 케이스입니다. 동시에 미해군 항공모함에서 가장 노가다꾼들이 이들이죠. 최근에 이들을 위해서 로봇형 팔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요.

 

 

요걸로 대체할 모양이더군요.(아마도 제네럴 R 포드함부터 가능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사실 무장사는 굉장히 힘쓰는 역할이라서 필요하다고 합니다.

 

 

 

노랑: 발함장교(관제장교)

 

항상 영화속에서 전투기 출력때 요상한 포즈를 취하는 노란색 용자들이 바로 이 사람들입니다. 바로 전투기가 안전하게 출격할수 있게 하는 통제장교들이 노란색을 입습니다.

 

 

 


녹색: 발함장치-카타필터 요원.

 

현재 니미츠급까지는 전자기식 사출 시스템(EMALS: Electromagnetic Aircraft Launch System)이 아니라 증기터빈식입니다. 증기압을 통해서 하기 때문에 운용해야하는 인원이 상당한 편이죠. 동시에 항공갑판을 정리하고 정비하는 역할도 많은 손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괜히 항공모함 탑승인원이 약 1만명수준인게 아닙니다. 그 역할을 이들이 하며 빨간색과 더불어서 두번째로 가장 노가다가 많은 직종이다 하겠습니다.ㅋ

 

 

 

 

파랑: 항공기 견인 및 엘리베이터 조작요원

 

항공기를 항공갑판 아래인 격납고로 이송하는 책임을 맡는 요원들입니다.

 

 

 

 

갈색: 항공기 소방요원

 

항공모함에서는 비행갑판에서 폭발사고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사례들을 많습니다. 미해군이 직접 경험한 사례만해도 심각한 교훈을 주었기 때문에 이들의 역할은 막대합니다. 첫 사진은 평소 입는 옷의 표식이고 화재사건사고나 훈련때 입는 방호복이 바로 두번째 사진입니다.

 

 

 

 

보라색:항공기 급유요원

 

항공기 급유를 담당하는 요원들입니다.

 

마치며..

 

 

 

 

 

 

한국해군 독도함에서 활동중인 항공갑판요원들..

 

한국해군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올려봤습니다. 의외로 이 색깔별 기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저도 상당기간 몰랐던게 사실이죠.) 정말 초간단하게 정리해서 올려보게되었습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21,491
Today : 94 Yesterday :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