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상황이니.. 결국 현재 추진하는 국방개혁307이 왜 통합군 비판 그리고 단일군 비판이 나올수 밖에 없는 현실적 문제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국방장관의 문민통제의 허울문제가 왜 나올수 밖에 없고 육군편중문제가 나올수밖에 없는지.. 한국군의 관료주의 문제와 인사적체문제의 심각성의 문제가 상부구조에서조차도 어떤 편중과 권력방향으로 나오는지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까 합니다.

국방부 본부 장군직 13개 중 육군 12개 차지


기본적으로 별이 아니면 제대로된 권한이 없고 오히려 장군이라는 계급에 권한이 마치 무한정 무소불위식의 권위주의 형태의 권한집중이 이런 인사적체를 불러와서 이런 문제를 만드는게 아닌가 합니다. 애초에 국방개혁은 기본적으로 골드워터-니콜스법(Goldwater-Nichols Act)을 봐도 국방부-합동참모본부등의 세밀하게 인적구성문제부터 역할 권한분배등을 집중적으로 다루어서 합동성 강조를 하고 있는데.. 한국은 그냥 상부구조만 기존유지에서 바뀌면 되는 식 소위.. 19세기 청나라의 양무운동과 같은 식의 발상의 상부구조에 심지어 문민통제 배격까지 하고 있는 현실을 만드려는 것 자체가 실패한 국방개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게 아닌가 합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