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보다가 깜놀했습니다만.. 뉴스 기사는 바로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자위대가 해병대의 활동을 하는 육상자위대에서

=육상자위대 소속의 수륙양용부대=

를 기획한다고합니다. 그동안 일반 보통과연대를 동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도서방위방식이나 미 해병대에 의존하는 방식이 아니라 사실상 전문 상륙전문연대 혹은 여단을 둘 생각인 모양이군요. 사실상 육상자위대 내에서의 국가전략기동군을 탄생시키겠다는 것인데.. 개인적으로 의문이.. 그러면..중앙즉응집단은 뭐냐? 라고 묻고 싶어지네요..;; 단순한 해외파병 목적만으로 만들어진게 아닌걸로 아는데...  말이죠..

제 판단에는 아무래도 센카쿠 열도의 대중국위협에 대비한 문제로 보입니다. 그리고 실제 도서방위를 해야할 곳들이 많은 큐슈지역에 배치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벌써부터 제8사단이 거론되는걸 보면 사단급 국가전략기동군 확보를 통해서 대략 많게볼때는 1개사단 1개여단 수준의 한국군에 준하는 국가전략기동군 확보를 할수 있을 목적도 보입니다.


자위대에서 EFV(상륙장갑차)사업등을 할지 여부는 의문이지만.. 한국으로는 일본과 군사적 신뢰가 아직 부족한 상황에서 수륙양용부대 이하 육상자위대 소속 해병자위대의 최소 여단급 수준의 편성을 과연 우리 한국의 입장에서는 위험성을 볼 가능성도 있다 생각됩니다. 독도문제에서도 그렇고 말이죠. 하지만 한일군사동맹조약체결이나 미국중심의 동아시아-태평양동맹조약으로서 양국이 체결되었다면 중국이 가장 날카롭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일본이 이번 이 육상자위대 소속 해병자위대의 문제의 국제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또한 관련장비 확보에 대해서 한번 지켜는봐야겠군요. 지금 아직 군사협정관련해서의 맺어진게 없다는 점에서는 한국입장에서는 경계적 해석을 할 수 밖에 없는 문제가 아닌가 우려되는 사항이기도 하다 생각됩니다만..

특이하네요.. 사실상 육군 개념에서 해병대 개념 형태의 부대창설이라는 점에서 말이죠. 하긴 뭐 군대가 아니라 준정규군으로서의 개념이고 사실상 경찰예비대라는 경비대 병력에서 출발한 자위대이니.. 당연하겠지만 말입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10.09.02 18: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일본 육자대야 고질적인 병력부족이 늘상 지적되니...중앙즉응집단 하나만으론 세력도 부족하고 섬탈환에 적합한 편제나 장비도 아닌걸로 보이던데, 그래서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육자대 구성상 다른나라보다 규모면에서 떨어지는 편이니...8사단이 상륙기동화 된다면 잘봐주면 여단전투단 규모가 되지 않을까도 생각되는군요. 자위대 특유의 수송능력부족을 생각한다면 사단규모는 힘들듯 싶고, 탈환보단 위험지역 기동방어부대로의 즉시배치에 주안점을 두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무리봐도 쟤네들이 역상륙이라던가 이런걸 감안하고 편제를 짠다고 보기엔 영 어려워 보이는군요.^^
    • 2010.09.03 13: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중앙즉응집단이 처음 창설될때 이야기하던 대테러나 국지전등의 여러가지 분쟁에 대응한다라는 개념으로 시작했는데.. 저는 그래서 해외파병과 동시에 이루어지는줄 알았더니..

      아니던가 보더군요. 하지만 문제는 저도 저 수륙양육부대가 아무리 많아봐요 저도 여단전투단형태의 개념에서 끝날것 같다 생각합니다. 오키나와나 기타 다른 섬들에 대한 방위문제를 고려한다면 어차피 8사단 기준으로보면 연대전투단을 제외하면 사실상 없으니까요..

      저도 기존의 여단병력에서 개편될줄 알았더니 사단에서 개편이 이루어진다는게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 2010.09.04 00: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뭐 걔들이 '여단'이랍시고 있는 부대가 많은 것도 아니고, 사단이래봐야 이런종류의 방어후 반격에 가장 중요한 병력과 기동성에서 다른 나라 여단규모이니까요.
      (자위대 정규편제 사단의 보병중대숫자가 12개죠, 아마?)
    • 2010.09.04 16: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9개 사단 6개여단으로 편성이 완료되고 있으니.. 여단들이 적다고 보시는건..;;; 더욱이 제12사단에서 제12여단의 경우에는 공중강습보병여단화 된 사례도 있기도 하죠.(제1공수단과 함께 말입니다.)

      따라서 여단형태에서 여단 부대의 적고 많음의 문제는 아닌것 같다 생각합니다. 어차피 저는 정 안되면 제4여단(구 제2혼성단)이 될줄 알았는지라..;; 아니면 제1혼성단(오키나와주둔)이 말이죠..
    • 2010.09.05 23: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쓰따보니 제가 어째 오해의 여지가 생길말을 했군요.;;;

      육자대 전체병력 자체가 적은 상태에서 기존 사단을 일본내 현실에 맞게 -라지만 사실상 병력부족에 기인- 여단으로 개편하는 중이니 저런데 차출할 여단이 부족할거란 설명이었는데 앞뒤 다 짤라먹었네요.;;

      육자대의 새로운 상륙기동부대의 경우 기본적인 임무상 기동력뿐 아니라 병력규모가 꽤 큰 요소로 자리잡을수 밖에 없을겁니다. 게다가 육자대를 비롯해서 자위대 자체가 관료적 집단인것도 이유가 있고, 구조 자체가 예비없이 빡빡하게 돌아가는 구석이 있으니 기존에 특정한 임무를 바탕으로 개편된 부대를 전환하기 보단 새로운 임무부대를 창설하는 편이 더 낫겠죠.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32,944
Today : 178 Yesterday :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