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쿠데타를 보면.. 정치적 관점으로 보자면.. 기본적으로 민주주의에 어긋나는 행위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쿠데타라는것 자체가요.

그런데.. 외부의 정치+사회적 관점으로 보면..


쿠데타 불발은 안타까운 일.


이라는 평가밖에 안나올수 밖에없습니다.우선 이미 오래전부터 예고되어왔고 이야기된..


무슬림의 세속주의는 강제적인 순환을 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라는 점입니다. 터키가 세속주의로 확실하게 나갈수 있었던건 케말의 강력하고도 굉장히 강제적인 세속주의가 밑바탕되었기 때문입니다. 무슬림들이 믿는 이슬람교의 특징상.. 미안한 이야기지만.. 원리주의 자체가 이슬람교 자체이기 때문에 원리주의를 떨친다는거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왜 이슬람교가 지난 천년이 넘는 시간동안 단 한번도 종교개혁을 못했는가?라는 문제에 직면했을때 그들의 어물정거리는 추태는 분명한 현실이고.. 실제로 케말이 세속주의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할때에도 이러한 강제적 형태의 추진을 해야만 하는 이유 역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게 강력하게 추구하고도 아직도 무슬림의 이슬람주의가 강한게 현실입니다. 특히 동부가 가장 심하다죠?


당장 아프간의 60~70년대의 그 리즈시절때조차도 세속주의 반발을 피하지 못했던게 현실입니다. 당연히 터키에서에서 지난 케말시대 이후에 터키의 이슬람주의라는 원리주의를 누르는데 가장 큰 공을 세우고 위상이 높은 터키군의 세속주의 표방이 전체적인 입장에서 결코 나쁜게 아니라 긍정적인 일이죠.


그러나 당연히 아시겠지만 터키는 인권탄압국가이기도 합니다. 그것도 세속주의를 표방한 군에 의해서 말이죠. 하지만 그 세속주의적 형태의 오랜 추진이 터키가 서방에게 믿을수 있는 이슬람 국가라는 사실이 되었다는건 변하지 않습니다. 케말이 추구한 형태도 그것이었으니까요. 케말의 그러한 세속주의 노력을통한 터키가 없었다면 과연 터키를 NATO에 받아들이는데 서방이 동의했을까요? NATO의 위성동맹정도로 만들고 말았겠죠?


그러나 현재 터키의 대통령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Recep Tayyip Erdoğan)의 체제에서 터키는 여타 다른 중동국가들처럼 이슬람 원리주의가 판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현 에르도안 행정부는 이러한 이슬람주의를 추구하면서 가장 반대세력이자 케말주의 정신이 강한 군부 숙청을상당히 오랫동안 시작해왔다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가득이나 무슬림들 현재 국제적으로 이미지가 더 안좋은 판국에 터키가 그 지랄하는 것에서 세속주의를 표방하는 군부쿠데타가 안타까운 일이라고 표현되는 것이 과연 그저 국민이 선출한 정부를 반란으로 뒤집는다라는 평가로만 볼 수 있을까요?중동권의 세속주의는 냉정하게 말해서 좀 불행한 일이지만 민간선출 정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라 주로 독재체재 혹은 왕정체계에서만 가능했습니다.대표적으로 아프가니스탄의 70년대까지의 왕국시절..이란의 팔라비 왕국 시절은 두 국가의 리즈시절에 가까운 세속주의화만 봐도 답이 나옵니다. 터키 역시 케말 시절만 보더라도 그때가 터키 리즈시절의 변화양상을 잘 보여주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부정적인 요인으로는 당연히 이라크의 후세인, 현 시리아의 알 사드 체제에서도 그 모델링이 매우 잘 나타납니다. 


그나마 좀 자발적인 형태라면 UAE정도랄까요? 거의 유일한 사례에 가깝고 그나마 왕조체제에 외국인 출신들이 많아서 생긴 결과라고 하지만요?반면에 다른 이슬람 국가들이나 위 리즈시절을 반발했던 무슬림의 민중혁명(?)이라고 하는 민간형태는 이슬람주의를 표방하는 형태입니다. 아주 유명한 사례가 이란의 회교도 혁명 아니겠습니까? 무슬림 스스로가 자기의 리즈시절을 포기할만큼의 이슬람주의를 표방한다는건 철저한 강제적인 형태의 추진을 그것도 매우 급진적이고 강력하게 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사실상 반영구적으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걸 보여줍니다. 이런 사례는요. 당장 대한민국내 무슬림놈들 지랄하는 꼬라지만봐도 나오고.. 그걸 또 옹호하는 모 잘나신 H언론사의 지랄발광작태만 봐도 답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쟈스민 혁명 운운하던 중동의 민주화는 결국 미안한 이야기지만 이슬람 원리주의가 득세하여 나타나는 표면의 현실까지 되었습니다.


'과거엔 탄압하더니'…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SNS 여론 결집해 쿠데타 진압


http://news.zum.com/articles/31891370?c=04


지들 땅에서는 이슬람 원리주의가 우선이면서 남의나라 땅에 와서도 그지랄인놈들을 과연 얼마나 용인할 수 있을까요?아무튼.. 결국 쿠데타는 실패했고 터키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이슬람주의 현 행정부 체제를 존속하게 지지를 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것이.. 이슬람판 히틀러의 탄생이나 이란과같은 회교도 혁명으로 자신들이 수십년 아니 한 세기에 가까운 후퇴를 하더라도 말이죠. 그 책임은 자신들이 선택한 것에 지는 것이니까요. 자유민주주의라는 것이 언제나 만능이 되지 않는다라는건 당연한 일이니 말입니다.


그런데 보면.. 이 쿠데타가 조작된 친위쿠데타의 가능성도 나오는지라.. 과연 어찌 될라나 싶어요. 정치적인 시각 자체로만 보면 쿠데타 실패(친위쿠데타가 아니라는 전제하에..)는 분명한 자유민주주의 수호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는 사실이 포인트입니다만..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