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 액체 방탄재


http://milidom.net/photo/77731


그동안 말로만 이야기가 나오던 전단농화유체(Shear Thickening Fluid STF)의 방탄기술 적용에 여러가지 말들이 나왔습니다. 사실 이분야에 관련해서 의외로 한국이 세계최고분야를 달리고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운 사실이라는 점입니다. 사실 방탄복의 중량문제와 경직성은 오랫동안 방탄복에 대한 불만으로 병사들에게 요구되었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미군도 결국엔 플래이트 캐리어(Plate Carrier)를 선택한 이유도 그러한 문제점을 타계한 것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미군이 과거 드래곤 스킨(Dragon Skin)  방탄복에 혹해서 적극적으로 실험했다가 전투평가 불능을 받은 이유도 그러한 이유이고요. 그런 미군도 아직 못한 문제를 한국에서 그것도 개인장비 개발이 제일 더디고 무지하다는 곳에서 그런 경량화와 유연성의 기술을 세계 선두분야를 차지하게 되어서 실용화된다는건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IOTV방탄복.


현재 나온 논문들에 관한 정보등을 위 링크와 함께 보면.. 아마 현재의 방탄패널이 절반가량으로 굵기가 줄어들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게다가 방탄패널에 의한 움직임이 불편한 점도 보완이 되고 특히 그동안 낭심부위나 파편 피탄이 많은 허벅지-팔뚝부분에 대한 방호도 상대적으로 수월해질수 있다는 점도 특징으로 작용할수 있을 것입니다. IOTV에서 보듯이 팔뚝을 보호하려고 보호대가 있지만 사실 굉장히 움직임이 불편하여 어려워하는 미군들의 불만이 많았습니다. 그런 점이 해결된다면 그동안 군에서 방탄복하면 우선시했던 파편방호에 대한 방호력증대와 병사의 피로도와 중량에 대한 무게감을 많이 해소할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결과적으로 방어구가 가벼워지면서 유연하고 방탄성능이 우수하다면 병사들의 생존능력은 극대화할수 있는 것이니까요.





우리군이 보급을 시작한 신형 방탄복.


현재 우리군이 보급하는 방탄복은 사실 IOTV의 영향이 상당히 큽니다. 하지만 유연성의 불편함등은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부분인건 사실 엄밀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전단농화유체(Shear Thickening Fluid STF)의 기술이 예정대로 실용화한다면 결국 우리가 처음 드래곤 스킨(Dragon Skin)이 나왔을때 그 장점으로 지적된..


신체 움직임의 유연성+경량화+우수한 방탄성능


이 3가지가 실현될수 있어서 그것이 대량보급되고 양산절가를 할수 있다면 한국군 보병의 그동안의 파편+총탄 방호에 생존성은 강화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점이 얼마 안남았다는게 중요한것 같고요. 다만 개인적으로 병사들이 운영할 파우치문제부터 시작해서 여기에 딸려들어가는 부속품에 해당하는 장비들의 개량은 과연 얼마나 진전되게 나갈수 있는가 여부는 못하겠으면 그냥 미군 추세를 그냥 따라가라고 하고 싶습니다.




끽해봐야 현재 특전조끼의 파우치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주머니들 달아줄바에는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