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최근에 최신 한국군을 다룬 소재의 영화가 있다면 유일한 영화가 바로 GP506일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영화에서는 미국영화처럼 블랙호크 다운이라든지등의 영화를 안보여주네요.. 참 이상한 나라라는 느낌이.. 아니 국방부에서 협찬을 안해서 그런지 아니면 국방부에서 협찬하면 무조건 망한다는 정설같은 미신이 생겨서 그런건지..;;
아무튼..가장 최근에 한국군을 소재로 다루었으며 동시에 미스테리물 군내부적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소재를 담고 있는 영화인 GP506입니다.

영화 스토리.


최전방 미스터리 수사극 전소대원 의문의 몰살 사건 발생! 보이는 것이 모두 진실은 아니다!

폭우의 밤. 아무나 들어갈 수도 나올 수도 없는 비무장지대 내 최전방 경계초소(GP)에서 소대원 21명 중 의식불명 상태의 1명을 제외한 20명이 의문의 몰살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 진상을 수사하기 위해 군당국은 21명의 수색대를 파견하지만, 폭우로 끊어진 도로는 수색대마저 GP506에 가두고 만다.

수색대 속에는 군 최고의 정예요원으로 평가 받는 노수사관(천호진)이 포함되어 있다. 아내의 장례식장까지 찾아간 군 장성은 몰살당한 시체 속에서 GP장(유중위)을 찾아오라고 명한다. 육사출신인 그가 참모총장의 아들이라는 사실에, 국방부 전체가 긴장한 것. 노수사관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날 새벽 06시까지!

하지만, 새로운 사실이 밝혀진다. 시체는 19구, 생존자는 1명! 한 명의 흔적이 없다! 미로 같은 GP를 수색하던 중 발전실에서 의외의 인물, 살아있는 GP장(유중위)을 발견하게 된 것! 그러나 그는 본대 복귀만을 요구하며 의혹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분석.


뛰어난 한국군 재현.

우선적으로 장비를 이야기한다면.. 한국군의 군복에 특전조끼(전투조끼/폭파조끼등 명칭다양)를 착용한 모습에 구형 나일론 헬멧을 갖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여기까지는 한국군의 모습을 잘 표현했고 총기도 M60/K2소총을 잘 표현해줍니다.

거기에 플러스로 이 영화에서는 놀랍게도 한국군이 도트사이트+레일+플래쉬를 총기에서 장착하여 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동인광학이 이 영화에 협찬하거나 협조했는지 동인광학제품들이 대부분 보이더군요) 딱 본다면.. 정말 실제에서도 적용되어야하는 모습이라고 생각이 드는 모습이죠. 개인적으로 케블러 헬멧을 사용하더라도 나일론 헬멧 사용보다는 더 나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나온 시기에 이미 공개 홍보사진등으로 한국군의 신형헬멧 운용모습들이 보이니까요. 뭐 그렇다고해서 나일론 헬멧을 갖춘게 고증에 틀린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외 처음 수색시 동원된 플래쉬를 이용한 수색작전 보다는 적외선 암시경을 착용한 모습의 운용을 보았으면 했었다는 아쉬움이 존재합니다. 뭐 사실상 100% 가까운 한국군 재현에 성공한 영화가 아닌가 싶네요.


극한 상황의 죽음에 이르러 이성마비까지 가게하는 영화!

현대의 한국군에 대한 장비적 고증은 거의 완벽하다고 평가할 수준에서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더 좋은 장비의 운용도 보여줬죠.. 도트사이트.. 현재 계획으로는 연구중이라고하는데.. 연구중은 무슨.. 동인광학의 T3나 에임포인트의 M68 그대로 갖다놔도 K2소총에서의 능력향상이 될텐데.. 에휴.. 하는 생각이 드네요. 글을 작성하면서요..
현대의 한국군을 가장 장비면에서 잘 표현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그외 K131이라든지 구급차라든지등은 어느정도 고증을 맞춘 형태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한마디로 왠만하게 한국군 나온 영화중에 가장 고증최강이라고 칭찬의 평가를 해주고 싶습니다.


배경의 경우 GP라는 아주 고립된 형태의 지역의 설정이지만.. GP의 방어시설은 너무.. 열악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ㅡ_ㅡ; GP안은 마치.. 호러영화에서 나오는 폐건물 형태라는 설정은.. 당혹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너무 뻔한 내부구조라고 할까요? 호러영화에서의 공포자극의 형태에서의 모습을 말이죠. GP장실이라든지등은 나름대로 현실감 있는 모습을 구현해준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GP의 외부와 내부.

전개의 경우 이제 소대가 몰살당한 문제때문에 조사로 파견된 소대가 이제 겪는 극한 상황의 모습입니다. . 저는 처음 나오기전에 이영화가 28사단 -총기난동사건-이거 모델인줄 알았는데.. 관계자분이 아니라는 말을 해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국형 최초의 좀비영화라는 소리에 인민군이 좀비공격이라도하나?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능..

이 영화가 말하는건.. 군에 대한 비판적인 모습입니다. 수사관이 출동할때도 장성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점.. 현장검증을 위한 협조에서의 관계여부나 부하들이 죽은 상황을 알려고 하지않고 책임은폐를 하려는 상급자의 모습.. 거기에 알아서 기는 하급자들의 모습.. 참모총장의 아들이라는 중압감에 부하들을 희생시키려는 소대장의 무책임등의 군의 모습의 비판과 군의 내부적인 문제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비판이 틀린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아직도 우리군의 보병장비의 개선이 더디거나 문제가 되는것은 상급지휘관들이 보병을 아직도 -소모품-으로 생각하는 인식이 그대로 있고 군내의 사고에 대한 극단적으로의 폐쇄적 은폐적 모습을 보이며 부하들을 희생시켜서 내가 문제가 없게하겠다는 악질 지휘관의 모습.. 있어야할 곳의 물건이 없다는점..(GP의약실에 위급시 필요한 의무약품이 없다는 점)등의.. 부조리함을 나타내고 있다 보여집니다.

현재 군전역자들은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고 아닌 분들은 밖의 사회의 눈으로서 비판적인 군의 모습에서의 모습을 담아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감독에게 바이러스가 어떻게 전염되고 전염요인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이러한 전염이 되어가는데도 부하를 책임져야할 상관이 제대로 안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 문제가 자신의 앞길 혹은 자신과 관련된 사람의 앞길을 망치게될 위험때문의 부하들을 희생시키려는 아주 극단적인 책임강조라는 모순속의 지휘관의 극악적인 모습도 보여줍니다.


산채 죽어가는 감염자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사실을 강조하려는 탓에 바이러스가 어떻게 전염되고 감염되었는지 제대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자칭 미스테리 영화라는 입장에서 아예 없으니.. 미스테리보다는 단순하게 제초작업하러 나갔다가 실종된 조원중 한명이 개에게 물려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라고 되었다는 좀 어이없는 부실한 느낌을 줍니다. 

그런데 웃기는건.. 바이러스가 어떻게 감염되는지 상처도 없는 애들에게 감염이 시작되더니.. 나중에는 조사를 위해 들어온 수색대원들에게까지도 감염이 됩니다. 미스테리적 영화가 주제이긴 하지만.. 지나칠정도의 대충땜방식의 모습은 긴장감이기 보다는 어처구니 없게 감염되어서 죽음앞 혹은 좀비가 되어가는 극단적 공포감 부채질의 이성통제마비등에서의 문제로 긴장감 고조는 개인적으로 볼때.. 황당하다는 것밖에 안나왔습니다.

일반적인 좀비영화를 보면..감염경로를 확실하게 보여줌으로서 감염이 되는 긴장감이라고 해야할까요? 그런게 있는데.. 이건 공포적 모습을 강조하고 이성통제불능적 이라는 극한상황 보여주기 위해서 감염경로가 어처구니 없을정도로 대충입니다. 그냥 여기 들어오면 감염이라는 소리인데.. 어떤 화학무기에 의거한 바이러스는 그런식이 되지 않는다는거죠. 현실에서 볼때.. 대충적인 모습은 결과적으로 뻔한 스토리를 예고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는게 안타까웠습니다. 마병장네조가 통신기까지 들고가서 생존자애들이 무선통신 안하고 있다가 있었다는 점은 더 황당했죠.. 바이러스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수사관과 군의관이 하지만.. 개인적으로 현재 전문가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광우병 증상의 모습이 시체에게서 날수 있는 바이러스의 존재 가능성은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감염사실이 안나타나가 갑자기 나타나는 형태의 바이러스는 없다고 말이죠.


좀비??!!

그리고.. 병사들의 대화를 보면.. -~요-를 붙이대요?  군대에서 -~요-자 붙이는지?ㅋㅋㅋ 이거 대사하나하나 보다가 그런 모습을 보면.. 풋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영화안으로 들어가서 -요자 붙이지 않습니다!-라고 해주고 싶었다능..ㅡ_ㅡ;그리고 꽤나 소대장에게 반항하는 모습적인 건.. 개인적으로 안맞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나중에 소대원들이 소대장을 감염시킨답시고 좀비처럼 그러는 모습이 참.. 바이러스 감염을 보면 몸에 표시가 나면서 점차적으로 얼굴에 다발적인 피고름의 사마귀들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좀비의 경우에도..총을 한 10발 맞고도 안죽더군요.. K2소총의 K100탄 파괴력을 본다면.. 장난이 아닌데 어찌.. 그런!!  좀비들에게도 중간에 이성이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마치 영화 DOM에서 감염된 사람일부가 이성을 갖고 움직인 모습에서의 모습을 간략하게 보여주지만.. 좀비영화에서 보여주는 좀비자체가 떼거지가 된다기 보다는.. 죽어서 바이러스 때문에 움직이는 경우입니다. 몇번 나오지도 않았지요. 좀비영화인데도.. 좀비들이 인간 공격에 의한 인간의 극한공포심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좀비영화들이나 게임을 나름해보았던 제 입장에서는 그렇더군요.. K2소총/K3기관총/M60이 있는데.. 좀비 한두마리야 작살내는건 일도 아니고 거기애들 대부분 좀비된다고해도 다 작살날수 있는 일인데도 말이죠.

불침번서러가는데 근무자가 한명당 한명씩 교대를 하는지 원..ㅡ_ㅡ; 처음 감염된 병사가 일어나서 불침번 설때 교대근무하러 오는데 교대근무자가 한명씩 교대된다는 점입니다. 언제부터 근무교대가 그리 되었는지..ㅡ_ㅡ.. 교대자 오는데 수하도 안한다는거.. 그리고 영화속에서 현장수사관에게는 영화에서처럼 협조가 안되는게 아니라 원래 막강한 권한이 부여됨과 동시에 수사협조를 확실하게 받을수 있다고하더군요. 그런데 영화에서 그렇지 않다는건.. 아마 옥의 티라고 보여지네요.. 아마 영화 스토리를 엮으려는 차원에서의 요구라고 보여집니다.


좀비영화겸 미스테리영화 겸 공포영화이지만.. 순간순간 놀래키는걸 제외한다면 솔직히 공포영화라고 말하기는 뭐하고 극한 상황에서의 병사들이나 간부들의 대처나 혼란상황만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미스테리 영화라는 것도.. 개인적으로 뭐가 미스테리인지 모르겠더군요. 그 바이러스가 무엇이며 바이러스는 어떻게 침투되는지 제대로된 것을 보여주지 않고 무작장 GP에 있으면 바이러스 감염이라는 설정은.. 미스테리라기 보다는 억지적 설정이라고 밖에 안보여지더군요.

그리고 좀비영화로 본다면 좀비영화중에 가장 최악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좀비 감염으로 좀비가 되는 것도 죽은 뒤에서나 가능하고 동시에 한두마리정도 왔다갔다하는걸 제압하지도 못하고 공포에 질려있는 모습은.. 기가 막히더군요. 그렇다고 좀비능력이 -레지던트 이블-이나 -28일후- -28주후-같은 빠른 스피드도 없는데 말이죠. 그렇다고-레지던트 이블-/-둠-처럼 변이하는것도 아닙니다. 좀비가 대량으로도 나오지도 않죠. 차라리 인민군애들이 좀비되어서 막는 영화이고 차츰 한국군에서도 좀비가 되어서 탈출시나리오의 영화라면.. 그나마라도 액션과 흥미에서 볼수 있겠는데.. 이건 좀비가 무슨.. 한두마리 움직여대면서 있고 제대로 나오지를 않으니 원..

결국 바이러스는 거기있으면 무조건 전염된다는 공식때문에 모두가 죽고 거기지역 모두 다 폭파됩니다. 불로 인해 바이러스가 사라진 셈이죠.ㅡ_ㅡ.. 끝마무리가 결국엔 -알포인트-처럼 될줄 알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소대원 28명 사망에 거기 수색조및 수사관 22명 합쳐서 50명 사망이면 대단히 큰 사건인데.. 조용히 넘어가려고 했다는 설정자체는 좀..;;;

나름 한국군에서의 모습이나 군부조리에 대한 모습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고 싶으시다면 추천해드리고 싶지만.. 공포영화나 미스테리 영화 혹은 좀비영화로는 결코 추천이 어렵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상 극한상황에서의 인간의 한계상황에서의 역활을 보여주는 영화라고 할까요?
아! 반전이 있습니다. 반전은.. 정말 처음에 나쁜녀석이라고 생각되는 녀석이 결코 나쁜녀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정도 까지만 해두지요^^ 안보신 분들때문이라도 말이죠. 보신분들은 아시죠?ㅋ

대략 저의 영화 GP506에 대한 평론이었습니다.

후기.


미스테리를 풀어달라능!

지금 생각해도.. 군대에 대한 모습을 다른 미스테리 영화이지만.. 그 이면에는 군에 대한 내부에 대한 비판과 병사들에 대한 인식에 대한 지도층의 비판을 그린 영화입니다. 그런면에서 본다면.. 이 영화는 비판 혹은 풍자영화로서 볼수 있는 영화이지만.. 밀리터리 영화나  공포영화의 좀비영화로 본다면.. 각각의 장르로만 보면.. 좀 아니죠.. 특히 좀비영화는 말이죠.. 비판적 시각의 영화라면 영화이더라도 결코 공포물이나 좀비영화로서는 낙제점이 아닌가 합니다.

개인적으로 현대 한국군을 갖고 미국처럼 액션영화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블랙호크다운이나 위워솔저스등 많잖아요? 공포영화에서도 고증수준이 근접에 가까워서하는데 정작 내용은 항상 공포 영화나 엑스트라로 나오더군요.. 그점이 참 안타까운 점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 소재 나름 있어 보이더군요 특히 김민석저자의 붉은새벽 시리즈라면 영화로 보고싶은 마음이 간절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영화 GP506에 대한 평론을 마칩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