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에서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왔더군요..

막강 이지스함 율곡이이함 실전배치, 그러나 아직은 길은 멀다

http://news.naver.com/main/hotissue/read.nhn?mid=hot&sid1=100&gid=523808&cid=307136&iid=8142241&oid=277&aid=0002618607&ptype=011

기사를 쓴 의의는 좋은데.. 기사내용은 좀 엉망이군요.. 결국 일본과 중국에 비해서 열세다라는걸 이야기만 하기 보다는 추가증강이나 무엇이 필요한지를 기사화했었다면 어땠나 싶습니다.

당장 우리 한국해군의 KD3 세종대왕함급의 문제점만 봐도

1. CEC체계
2. 소프트웨어의 완전한 소화.
3. 함대방공+탄도탄방공+해역방공의 방공망 확보.
4. 양적 전력의 부재 문제.

4가지의 문제점이 남아있는게 현실입니다. 아닌말로 한국형 CEC체계 운운해서 현재 세종대왕함과 율곡이이함이 이제서 실전배치되었다하지만 CEC능력은 사실상 제로인 상황입니다. 그 체계는 없죠. 아닌말로 지금 당장 북괴가 탄도탄쏴도 CEC가 안된다는 겁니다. 물론 아예 안되는건 아니고 LINK16으로 연계는 되겠지만 그것이 CEC체계를 완전하게 소화하는 형태는 아니죠. 더욱이 일본이나 중국과의 해상분쟁이 발생하여 해군간의 함대전이 벌어질경우 함대방공을 통합적으로 운용도 못하는게 현실인 상황이지요.

 더욱이 물론 실전상황에서 탄도탄 추적을 하여 이지스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소화를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일본 해상자위대도 이지스시스템을 공고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소화해내는데 무려 5~7년가까이를 소요한바 있습니다.(그것도 퇴역 미해군 장교를 스카웃한 상황에서도요.) 일본 해상자위대보다 소프트웨어가 떨어지는 한국해군이 과연 얼마나 걸릴지는 미지수인상황입니다.

더욱이 KD3의 경우 한국해군이 KD2A에 3차원 레이더나 KD2의 3차원 레이더를 SPY-1K로 둔다고해도 결국 함대방공이나 탄도탄방공 그리고 한반도 해역의 방공문제를 총체적으로 책임지는 존재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아닌말로 한국해군이 정규항공모함을 취역하지 않는이상 말이죠.) 당장의 KAMD에서 KD3는 중추적인 정보-추적 감시및 요격을 담당하는 핵심적 존재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비해 KD3는 3척 운용만이 현실적으로 걸려져 있고 모정당이 1척 추가 운용을 노무현 행정부때 이야기했으니 현재 글로벌 경제등의 문제로 흐지브지 된지 오래입니다. 한국해군이 CEC를 미국의 시스템을 그대로 하고 미해군의 지원으로 소프트웨어까지 완전히 소화해낸다고해도 사실상의 3척은 너무 부족한 현실이며 6척은 필요한게 현실입니다.  저 6척으로이 적정으로 한반도의 해역을 비롯한 탄도탄방공에서도 동-서해상에서 소요될수 있는 중요한 양적전력이기 때문입니다.


당장의 KD2급 구축함만해도 12척의 소요를 요구받는게 현실에서 현재 해군의 장기적인 대양해군 계획은 천안함 사태이후 마치 대양해군이라는 슬로건이 현실에 맞지 않다는 이야기를 받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 저는 대양해군 슬로건이나 우주항공군이라는 공군의 슬로건이 오히려 북괴위협에 더욱 앞도적 전력을 보유함을 포함하는 슬로건이라는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고도 남는 슬로건이라고 봅니다.)

정작 대양해군계획을 제대로 구성하여 천안함과 같은 PCC를 FFX사업으로 대체했거나 KD2로 대체했다면 과연 천안함의 낡은 소나에 의해 적 잠수함등을 발견하지 못해서 침몰하여 그와같은 한국판 진주만 사태를 스스로 자인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잘못된 단추를 끼워서 국방개혁이라는 미명아래 307개혁까지 하고 있으니.. 잘못되어도 한참을 잘못되었다고 밖에 볼수 없지만..

전력화 선전같은 프로파간다를 하기 이전에 국방부 스스로가 위에 제기되는 양적-질적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정말 국방을 위해서나 한국해군력을 위해서나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대양해군의 슬로건을 걸고 제대로된 건함계획을 장기적으로 해군과 구축하여 한국의 바다를 방위하고 한국의 해군력을 해외로 투사하는 역할을 해야하는 것이 제대로된게 아닌가 싶군요. 대양해군이 북괴위협론에 맞서는 이론임에도 이를 부정하고자 하는건 무엇인지 궁금할 따름이거니와 아닌말로 인천함이 나왔다하지만.. 급하게 건조된 티를 내고 있는데다가 기본적으로 전투에 중요한 승무원들의 복지도 개판을 만든 사례만 봐도 문제가 어느정도로 심각한지 스스로 보여준 꼴이니까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1,361,945
Today : 0 Yesterday :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