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괴 105땅크사단(기갑사단 혹은 전차사단)의 기동훈련 장면중 하나입니다.

그동안 북괴의 인민군의 군수 연료소모 즉 에너지 관련 소비 문제에 대해서는 전평시를 막론하고 막연한 추측이 있었던게 사실입니다. 근본적으로 그러한 자료는 전문적 논문자료에서 예측하는 것에서의 수치는 전문서적에서도 거의 안나오고 막연하게 몇일치 정도를 이야기하는게 현실이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이 문제를 다루지 못한 점이 있는 사항이라는 점에서 우리의 연구부족과 관찰의 문제에서 나오는 지적사항이라 봐야겠지만..

북괴군의 전평시 에너지 소모 즉 연료 소모에 대한 수치적 평가는 한국군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볼수 있습니다. 우리는 북괴의 전력난을 막연하게 보아서 북괴군도 그럴것이다라는 막연한 정보를 만들어내는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세부적인 분야에 대해서의 전문적 정보를 캐내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그 막연한 정보로 잘못된 가정을 확정하여 만들어버릴수 있습니다. 1941년 동부전역 즉 바르바롯사 작전을 시작하기 전에 독일 국방군 작전참모들과 정보참모들이 이 막연한 정보만으로 자신들이 만들어낸 가정만으로 전역을 시작했다가 초기 성공은 했어도 최종 승자는 결국 소련 즉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이 되었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됩니다.

한국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적은 에너지 소모가 극단적으로 부족하지만 분명하게 저장하고 있는 유류의 능력에 따라서 그들이 단기결전이라는 국지전만 선택할수 있다고 오판한다면 유사시 상황에서 전면전 대비가 부족해진 결과물은 곧 전략의 부재 문제에서의 실패를 맛볼수 있습니다. 1941년 12월 7일 진주만 사건을 일으킨 일본군의 전략의 단기결전에 치중한 나머지 전략의 부재가 어떤 성패를 갖고 왔었는지 절대 잊어선 안됩니다. 일본의 실패를 한국은 보면 비슷하게 겪는 경우들이 있는데 우리가 그들의 실패까지 겪는 참사는 겪지 말아야하는게 북괴와의 전쟁을 대비하면서 아니 모든 전쟁을 대비하면서 필요한 일입니다.


적은 물론 단기결전에 치중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그들에게 점차 경제난을 극복한 한국에서의 남북한 국력격차가 커지면서 점차적으로 강해졌었고 이는 오늘날 정설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탓에 국지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지만 전면전에 대한 대비문제를 소홀히 했다가는 적이 단기결전의 국지전이 아닌 전면전을 수행했을경우의 참패는 피할수 없을지 모릅니다.

오늘날 북괴 인민군은 최소 7일 최대 30일 혹은 90일까지의 에너지를 소모할수 있는 연료를 저장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으나 사실상 90일론은 이미 많은 퇴색을 했고 30일론도 거의 퇴색을 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사실상 정설로 굳어지는게 오늘날 북괴의 최고위층의 에너지 부족의 문제로 7일이나 조금 높여서 10일정도의 이야기가 나오는게 현실이기도하죠. 물론 방심은 금물일겁니다.

자 이제 긴 서론을 여기까지이고 북괴 인민군의 평시-전시의 연료소모 예측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하겠습니다.

자료출처: 김정일, 공포를 쏘아 올리다.(황일도)(09)(KODEF 한국국방포럼)

북괴 인민군의 평시 연료 소비 분석.


 북괴 인민군의 전시 에너지 소모 예측.


대략적인 예측정도를 추정한 것 기준에서의 평시를 기준으로 하여 전시 운용에 소모되는 북괴 인민군의 연료소비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자료에서는 폰 히벨 박사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중점으로 올렸더군요. 저 역시 이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현재 북괴의 에너지 부족 관련해서 특히 유류부족에 관련해서의 운용문제를 우리가 집중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이는 곧 북괴의 전시연료소비에도 직결되어서 운용된다는 점을 봐야할 것입니다. 날이갈수록 심해지는 북괴의 연료부족의 에너지 부족현상을 볼때 북괴가 단기결전의 중심과 30일치 이하의 연료확보를 통해서의 단기결전과 아군의 물자를 탈취하려고 할 가능성이 높다 판단됩니다. 현재 탄약부족에 있는 북괴군의 특성상 박격포탄의 경우에도 아군의 탄약을 노획하라고 북괴 인민군이 교육받고있다는 점에서도 적이 단기결전과 함께 단기결전에서도 부족한 물자를 아군 물자 탈취등을 통해서 노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할수 있다 생각합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