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를 뒤지며 다니던중..토르끼님의 블로그에서 재미있는걸 하나 보게되었습니다.
바로..

미일동맹과 자위대에 관련한 홍보책자물

이라능~!


그런데 더 중요한건..



덕스러운 홍보만화라능~!

상당히 재미있는 형태로 소개되어있더군요. 관련 포스팅은.. 아래입니다.


시리즈물로 연재해주신다고하니 나머지도 기대해봐야겠지만.. 이런식의 상당히 친근하게 다가올수 있는 만화와 원화를 통한 전개를 보여주는건 매우 세밀한 홍보효과를 기대하기 위한 조치가 아닌가 합니다.


사진출처: http://hikogo.egloos.com/2558138

이런식의 모습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파급효과의 인식이 어느정도인지 보여주는 것이기도하지만 모든 연령층이 쉽게 홍보물에 접할수 있는 모습을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한국의 이런 국방안보 관련 홍보물 만화의 경우..


...(참고로 두번째 사진의 여자가 바로 옥주현임.) 그리고 2010년 한국의 소위 프로파간다 국방만화의 홍보만화란 현실이 바로 여기입니다.



너님들 장난하심? 위에 일본하고 너무 비교된다 생각하지 않으심?


책자를 열기가 무서움..

거짓말 안하고 약 70년대 말 80년대 초반즈음의 사고방식의 프로파간다적 냄새를 풍기고 2000년대에 홍보만화를 만드는게 현실입니다. 일반인들에게 저거 읽으라고 하면 못읽슴.. 애들도 저런 만화소재 자체는 둘째치고 원화부터가 친근하지 않는 원화를 도입한것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아닐수 없다는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주일미군 사령부 공보담당부서에서 제작한것이라더군요. 확실하게 한국과 엄청나게 비교된다는 사실은 우리군의 홍보전략과 대민과의 친밀함의 문제를 보여주는 한 사례로서 적용해볼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사실상 우리사회가 만화나 애니메이션화의 인식적 수준이나 군대의 관료주의적 형태가 사회적인 문제의 와닿는 친밀성의 문제가 매우 떨어진다는 문제점을 볼수 있는 사항일 것입니다. 이런 사소한 문제가 민군괴리적 문제를 보여주는 또하나의 단적인 예가 아닐까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12,830
Today : 55 Yesterday :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