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602916&no=91&weekday=thu


이괄이 한양을 접수하기전에 정충신 군대와 교전하는 부분이 24화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흔히 사극에서 보여주는 것과 다르게.. 작가님께서 17세기 조선군의 전투대응모습이자 조선후기가 이제 막 시작된 조선 후기 군대의 모습이 잘 나타납니다. 대장이 신호를 하니까 신호를 담당하는 기마용 개인총통을 통하여 신호를 올리니까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조선군의 모습은 우리가 흔히 보던 사극의 난잡한 난전과는 많이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전투시작전에  적의 기병에 대비하여 간이 장애물을 설치하는 모습도 상당히 인상깊게 나오고 동시에 사소한 문제지만 작가분이 고증을 제대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보여지더군요.



사극에서조차 보기 힘든 야전에서의 장애물 설치나 혹은 주인공들이 어마어마한 전략으로 생각하는것과 다른 모습으로 나오는 만큼 말이죠.



게다가 마지막을 보여주던 조선군 기병의 돌격 모습은 우리가 흔히 아는 조선군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여러 모습들이 나온다는 점에서 저런 군대와 과연 그렇게 연패할수 있었던이유가 될까? 라는 점을 보여주는 모습들이 인상깊었습니다. 저 군대가 나중에 후금군에게 그렇게 개처발렸고 심지어 사르후 전투때도 그렇게 피해를 봤었으니 말이죠.


기대가 참 큰 웹툰입니다. 흔히 조선 후기의 군대라고하면 형편없는 오합지졸로 밖에 생각을 안하고 사극에서도 그렇게 잘 표현을 못해주던 것을 이제야 말로 제대로 보여주는 느낌이 작가분의 고증의 세심함에서 보여지는것 같아서 말이죠.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