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전우=에서 보여주는 한국군 소총은 대략 5가지정도입니다.

M1 개런드.
M1 톰슨.
M2 카빈.
M1 카빈.
M3 그리스건.


M1A1 카빈(공수부대용)은 현재까지 나오지 않고 있고 분대지원화기인 BAR도 안나오고 있습니다.(1화 기준으로 확인이 안되고 있죠.)
1화 기준으로 제일 확인이 되고 있는 것은 전우에서 나오는 분대원들 대부분이 M1 개런드로 무장해있는 것과 주인공인 최수종씨가 M1 톰슨 그리고 김뢰하씨가 M2 카빈을 들고 다닌다는게 보통이고 소대장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M3 그리스건을 이용한다는걸 제외하면 사실 M1 카빈은 엑스트라에서 겨우 보게 됩니다.(진짜 안나옴.)

따라서 =전우=에서 주로 보여주는 총기는..

M1개런드-M1톰슨-M2카빈

이 3가지입니다. 하지만 엑스트라들에게도 나왔던 총기까지 포함해서 한번 나오는 총기들의 고증과 함께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M1 개런드.


실제로 한국전쟁때부터 베트남전때까지 한국군의 주력소총이었습니다. 한국군의 주력소총이 M16으로 바뀐건 베트남전이후 정착된 것이고 그 이전까지는 M1개런드가 주력소총이었습니다.
그러한 탓인지 드라마에서 나오는 비중있는 조연들 모두 M1 개런드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박상욱씨만 3.5인치 바주카포로 무장한 경우가 있습니다.


M2 카빈.


카빈의 자동소총버젼입니다. 규모는 작고 한국군이 베트남전때까지 운용한바 있습니다. 사진 좌측의 분대장인 김뢰하씨가 들고 있는게 M2카빈입니다. 연발이 가능하고 반자동도 가능한 녀석입니다. 그러한탓에 김뢰하씨가 극중에서 자동으로 긁어대더군요..ㅡ_ㅡ;


M3 그리스건.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안길강씨가 M3 그리스건을 운용했었는데.. 전우에서도 나오긴 합니다만.. 등장씬은 이게 다입니다..ㅡ_ㅡ; 그리고 그리스건을 운용하는 병사의 개인베스트가 개 엉망이라는 사실은 저만 느끼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개인베스트 고증은 나중에 따지기로 하고..


M1 톰슨.


저는 원래 한국군에 M1톰슨이 없는게 좀 불만이었긴 했는데 운용을 했었다는걸 최근에 알았습니다. 하지만 극소수만 운용되었다고하네요. 최수종씨의 주력화기로 나옵니다. 실제로 한국군도 사관이나 부사관들에게만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M1 카빈.


1화에서 더럽게 안나오던 총기이고 대부분 M2를 쓰는 경우가 있어서 겨우 찾았습니다. 첫번째 사진 맨 우측에 보이는 병사의 총기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사진에서 이제 전차에 탑승한 보병에게서 볼수있었습니다. 화질이 좀 나쁘긴 해도 M1 카빈입니다. 한국군의 경우에도 M1카빈 역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하더군요.

현재 1화에서는 한국전쟁때 한국군에게 보급된 총기들 대부분이 나오긴 합니다만.. 아직 BAR과 CAL30/50등 안나온 것들이 있긴 합니다. 과연 나가면서 나올지는 의문이네요. 태극기 휘날리며의 경우 처음부터 M1 개런드-M1 카빈-BAR 이 3가지가 주력으로 나오더군요.(M1A1 카빈이 나왔는지는 약간 기억이 가물하군요.)

대총기에 대한 고증은 나름 정확하게 적용되어있는 모습의 전우의 총기고증이라 생각됩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