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토야마 "식민지 시대 가혹한 고문, 죄송하고 사죄드린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0&sid2=267&oid=001&aid=0007788143


[일문일답]하토야마 전 日 총리 "아베 담화, 반성·사죄의 다음 담겨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03&aid=0006691825


개인적으로 하토야마 전 총리가 형무소를 방문하여 식민지배와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 정치인으로서의 입장을 내준 것은 긍정적으로 보긴 합니다만.. 이게 또 동시에 양날의 칼로 한일관계에 갈등이 되지 않을지 하는 우려도 합니다.



이번에 하토야마 전 총리가 보여준게 만약 이명박 행정부때인 민주당 내각시절에 이루어졌어도 논란은 피할수 없는 문제인게..1970년 폴란드를 방문했던 독일연방공화국 총리인 빌리 브란트(Willy Brandt) 총리가 당시 폴란드에서 무릎을 꿇고 사죄의 입장을 보인 것에 대해서 냉전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독일의 과거사 반성의 상징적 의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만 알고 있지만 동시에 브란트 총리가 탄핵을 받았던 전적도 있고 동시에 독일 우파로부터 매국노라는 평가와 정치공세에 상당히 시달렸던 전적이 있다는건 잘 알지 못합니다.(사실 이 문제도 있지만 동시에 영토청구권을 포기하는 것을 합의를 했었기 때문에 특히 그러했죠.)


현재 한일관계 특히 일본 극우 내각의 집권하에서 일본의 우파진영이 기존의 전통우파였던 자민당 내각에서 상당히 특이한 케이스중 하나로 평가받는 이 극우내각에 대해서 지지입장을 보이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그로인하여 일본 아베내각의 우경화는 결국 일본내 갈등으로 이어졌고 그 갈등을 어쩔때는 우경화 선전으로 풀어서 우월주의를 바탕으로 하여 돌파한 전적들도 있습니다. 현 아베총리는 얼마 안남은 아베담화라는 핵폭탄을 터뜨리겠다고 한 상황에서 전직 총리의 방한과 사죄입장 전달과 행동이 자칫 일본내 우익들의 선전문제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할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무릎을 꿇고 사과의 입장까지 전달하는 모습이 한국인들에게 과연 1970년 폴란드 국민들이 브란트 총리에게서 느꼈던 묵은 감정의 해소로 인식되었을지는 좀 유감스럽지만 그 효과가 상대적으로 적다는게 불행한 결과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결국 아베담화를 통해서 하토야마 전 총리의 저 모습은 결국 부정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국가간의 민족주의적 충돌의 상처를 복원하여 극복한다는건 가해국의 진정성 문제도 있지만 피해국의 포용성도 중시될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지금 우리 한국이 이번 문제에 대해서 가해국의 자존감도 존중해줄수 있는 포용력이 있는 관계에 있는지 여부를 묻는다면 우리도 제대로 발휘해줄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듭니다.


사실 한일관계가 그래도 원만한 형태를 갈수 있는 기반이라도 된다면 지금 이번 하토야마 의원의 행보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볼수 있겠지만.. 핵폭탄 터지기 일보직전에 있는 한일관계속에서 자칫 이 문제가 되레 역풍과 같은 문제를 나오고 그것을 한국에 철없는 작자들이 떠들어대며 일을 크게 만들까봐 그게 사실 걱정됩니다.


'인천상륙작전' 영화로 제작…맥아더役 리암 니슨 확정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01&aid=0007787788


개인적으론.. 리암 니슨의 묵직함 노년의 이미지가 좋긴 하지만.. 영화에 대해서 솔직히..


=오! 인천= 이 꼴만 나지 말아라..


빌고 싶네요. 명배우 캐스팅해놓고 그런 최악의 사태가 나지 않도록 빌어야하니 말이죠.


호주 스트라스필드 시의회, 위안부 소녀상 설치 불허키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4&sid2=231&oid=003&aid=0006690398


한국계와 중국계가 추진한 일이긴 하는데 당사국 갈등을 조심히 하자라는 입장이 강하다고 볼수 있지만 긍정적인 이미지 인식을 위해서 노력해야한다는 말만 하고 싶네요. 애초에 아베내각이 지랄발광만 안했어도 이 소녀상 문제가 이렇게 나왔을까 하는 생각이 들던 씁쓸한 소식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