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사 아츠유키(佐々淳行)씨의 저서입니다. 리더쉽 관련해서 평상시 지휘관과 유사시의 지휘관의 행동철학에 관련해서 볼수 있는데.. 사실 굉장히 특이하다면 일본의 각종 폭력시위가 빈발했고 적군파의 테러까지 있던 시기에 가장 많은 활동을 할수 밖에 없었던 일본 경찰 기동대에서의 경험을 중심으로 리더쉽 관련 문제를 풀어간 점이 굉장히 의미있고 흥미롭게 느껴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일본 경찰 기동대의 이야기는 한국에서는 사실 굉장히 생소한 이야기라는 점과 각종 강력폭력시위 혹은 폭동에서 선두에서 지휘했던 사람의 경험담과 대응을 볼수 있는 서적이라고 흥미롭긴 한데.. 개인적으로 제가 이 책에서 느낀것중 하나가..


해군 선옥론이 강한데요?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자인 삿사 아츠유키(佐々淳行)씨 일본 해군 출신이다보니 해군의 규정규칙 관련해서의 활용이나 몸에 밴 문제 그리고 전후 기존의 제국경찰의 개념과 교리는 사라진 막연한 교리에서 출발하는 일본 경찰의 전개에 있어서 그와 그의 세대가 해갔던 것들의 모습도 있지만 하도 해군의 장점을 점 강조하는 스타일의 문구로 이해를 해서인지 선옥론을 여기서 보는건가 싶기도 했습니다.


책에서는 평상시 지휘관의 이야기보다는 유사시의 현장 지휘관의 자세와 노력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상당히 많이 할애를 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흔히 리더쉽 관련 서적에서는 보기 힘든 평상시 지휘관의 자세에 대해서도 적시한 점은 흔한 유사시에서만의 자세뿐만 아니라 평상시에 지휘관이 어떻게 해야 유사시에 어떻게 할수 있는가도 볼수 있다는 점도 비교해주어서 인지 리더쉽 관련해서의 모습을 보고자 한다면 그리고 일본의 가장 격동의 시기속에서의 경찰 기동대장으로서의 당시 그 격동속의 일본 경찰의 모습도 볼수 있는 서적입니다. 


P.S 그런데 저자가 보수성향이 강해서 아시다시피 이시하라의 측근이기도 합니다. 저자의 성향이 한국과는 불편할수는 있지만 리더쉽 관련해서의 그의 경험이야기는 상당히 배울만 하고 또 볼만하다는 점도 주목하실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71] : NEXT >>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