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기자출신의 밀리터리 저서인데.. 일본인 입장에서 본 중국군 즉 중국 인민해방군에 대한 모습을 나름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정확하게는 개인 연구자료인셈인데.. 이 책이 원래 일본에서는 2012년에 나왔던 물건입니다.  원제대로 찾아보시면 2012년에 나온걸 확인할수 있지요.


우선 이 책에서 보여주는 인민해방군의 모습에 대해서 한국도 솔직히 막연한 경우들이 많은데 세부적으로 연구를 군구별로 나뉘어지고 중국의 국방전략 특히 도련선 전략에 맞물려있는 해군전략과 핵전략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첫페이지들을 장식할정도로 상세합니다.


동시에 엄밀하게 보자면 일본인이 보는 일본의 중국위협론은 무엇인지도 확인해볼수 있는 서적으로서 일본이 바라보는 중국 인민해방군의 존재는 무엇인지 어떻게 비추어지고 있는지 그들을 어떻게 분석하고 연구하고 있는지도 나름 보여줄수 있는 서적입니다. 동시에 우리 한국 역시 한국의 중국위협론에 대응하여 일본과 협력할수 있는건 무엇인지 그리고 한국의 중국위협론을 어떻게 정의할수 있는지 한반도 유사시 상황에서의 중국에 대비하여 어떤 전략 시나리오들을 준비할수 있는지도 나름 민간으로서 해볼수 있는 방향도 보여주는것 같더군요.


가장 의미있는건 개인적으로 그동안 일본인이 보는 일본의 중국위협론은 무엇이고 일본의 중국에 대한 견제의 입장 특히 중국 군사력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 막연하게만 봤던걸 다시 재평가 혹은 확인해볼수 있었던 서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한국에서 정말 몇 안되는 중국 인민해방군 관련 서적이라서 의미도 남달랐던것 같네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