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최근에 보고 있는 서적입니다. 초반은 이라크의 역사변천과정에 대해서 서술해주면서 03년에 있었던 이라크 침공 관련해서의 작전적 이야기를 중점으로 전개를하고 있습니다. 서적에서보면 그동안 지도상의 표식들을 해석을 안해놓는 경우들이 많았는데 이번의 저자는 그것을 해석까지해주더군요. 아직 다 읽지는 않아서 속단하긴 이르지만 그동안 이라크전의 전개 관련해서 밀리터리 매니아들은 영어실력이 안되면 전투방향은 미디어매체등을 통한 간접적인 지식습득이 되었다면 이책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이라크전때 어떻게 미군이 고작 1개 기계화보병사단과 영국군 1개 기갑여단으로 작전수행을 성공할수 있었는가를 볼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해석에서 편제 언급을 1/69 대대 이런식의 미군식 축약 편제부호를 쓰긴했는데 아는 사람은  아시겠지만 연대/대대 편제부호에 대한 설명을 초보자들등을 위해서 해주었다면 어땠을까 싶군요. 사실 예시로 든 저 번호편제는 1연대 69대대라는 의미이고.. 더 나간다면.. 대표적으로 3-1-3-7기보대대 라는 의미는 3사단 1여단 3연대 7대대라는 의미라는 것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사실 저도 헷갈리긴하더군요.)


그런 용어설명에 대한 도움말이 적은게 좀 아쉽지만 비싼값만큼의 이라크전에서의 작전수행등에 대해서 알아볼수 있는 전쟁사 서적이라서 추천드리고 싶군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