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원사 위에 ‘현사’ 생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ec&sid1=100&sid2=267&oid=112&aid=0002538599


개인적으로 의아스러운것들이 있다면..


계급장과 휘장등의 표식은 어떻게 되는지 여부.

굳이 명칭을 =현사=라고 했을까 여부.

영어 표식은 어떻게 할건지 여부.


 이 3가지입니다. 


첫번째야 부메랑을 하나 더 두던 어찌던 표식은 원사에서 추가표식으로 할텐데.. 저 개인적으로는 지금 부사관제도에서 원사계급에서 상위계급을 하나 두는것도 두는것이지만.. 상병-병장계급도 부사관 대우 계급으로 가는 부사관 계급제도 증편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미군의 사례나 독일연방군등의 사례에서도 부사관은 상병인 corporal부터가 분명히 부사관 대우를 받기 때문입니다. 이제 한국군도 복무개월이 18개월로 줄어드는게 확정이 난 상태이고 필요에 따라서는 지금 15개월까지 최대 1~3개월이 더 줄어들 가능성은 충분히 농후하거든요. 그점을 감안한다면 한국군의 직업군 개념의 특성을 반영할경우..




이렇게 변경되어야 맞다고 보거든요. 오히려 증편해야하는 상황이라는 점을 좀 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한국군의 준위계급역시도 최소 3~4개로 개편되어야한다는 점을 본다면.. 더 그렇고요. 현재 한국의 기술장교 소위 준사관 계급은 딱하나밖에 안된다는 점이 과거 천안함 사태에서 순직한 한주호 준위 순직당시 예우문제에서 결국 이 문제 발생한바 있었거든요. 게다가 기술군 관련한 개념상에서 볼때 앞으로 준위들의 수요증대는 커지면 커졌지 덜하지 않아보이거든요. 그런상황에서 준위계급 재편성은 충분히 필요한 일이니까요.


두번째로는 명칭이 현사 라는 명칭인데.. 여러가지중에 나왔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론.. =특무원사=나 =주임원사=가 맞지 않나 싶네요. 어차피 현사가 생기면 현재 대대 주임원사라는 직책자리 이상으로 갈텐데.. 굳이 현사라는 특징적 이야기를 할 필요가 있나 해서요.


세번째로는.. 영어 표식을 어떻게 하느냐인데.. 우선적으로.. 한국군의 단편적인 현실상.. First sergeant가 사실상 한국군 부사관의 원사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현사라는 직책이 생기면 미군에서 진짜 원사계급인 Sergeant Major를 쓸지 아니면..Command Sergeant Major를 써야할지 애매해질 가능성은 커보이거든요.


영어표식 문제도 과연 어떻게 될지.. 지켜보고 싶긴하군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1. deokbusin
    2014.03.12 15: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현사라는 계급명이 좀 거북스럽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저만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확실히 준위 계급도 세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2. 2014.05.09 00:0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장교일때 기술장교(준위)들이 부럽더만요. 물론 그분들도 오랜 경력과 시험을 거치신 분들이지만, 장교들처럼 승진연한으로 나가는 걱정을 안해도 되니까요. 덕분에 준위가 되고 나서는 기술습득이나 책임지는 일을 등한시 하는 분들도 보이고는 합니다.

    자주화/기계화되는 부대들은 필연적으로 부사관과 준위들이 늘 수밖에 없습니다. 부사관과 준위들에 대한 대우와 정예화는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항작사 조종사들중에 준위들이 꽤 많다고 들었습니다.
    • 2014.09.28 22:2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쓴걸 이제 봤습니다 해색주님. 항공쪽은 준위가 많은게 장교층이 얇아서 그런것 같더군요. 준위와 부사관 체제의 계급은 한국군으로서는 늘려야하지요. 개인적으로 그런 의미차원에서 미군식을 따라가는게 좋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3. 2014.09.28 22: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해하시는게 좀 있으신거 같은데... 현사는 미군의 CSM (Command Sergeant Major - 주임원사) 계급일겁니다. First Sergeant를 주임상사로 표현하셨던데.. 해당 계급은 "행정보급관" 입니다. Master Sergeant (상사) 가 First Sergeant 자리 (중대단위로 행정보급관 자리가 있습니다) 로 임명되면 First Sergeant 가 되는 방식입니다. (부대이동을 하게되어 다른 부대의 First Sergeant 가 되지 않는이상은 Master Sergeant로 다시 계급이 바뀜) 즉, 원사의 계급은 Sergeant Major 가 되는 것이죠.
    • 2014.09.28 22:2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직책적 차이가 있긴 했군요. 제가 그 부분은 몰랐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4. 2014.09.28 22: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또한, 미군은 SPC (Specialist - 상병) 과 CPL (Corporal - 상병) 으로써, 두 계급은 같은 Pay grade인 E-4 입니다. CPL은 NCO (부사관) 취급 및 역할과 권한을 부여받지만, SPC는 없지요.

    사실, CPL은 SGT (E-5)가 없는 부서에서 업무능력이 좀 되는 SPC에게 CPL 계급을 부여하고 부사관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DA CPL (Department of the Army CPL - 대대장 추천을 받은 CPL) 이 아닌 이상 일반 CPL은 중대장이 임명이 가능하고, 부대 이동을 하게되면 다시 SPC로 돌아가게 됩니다.
  5. 2014.09.28 22: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장교들의 경우 승진연한이나 규모 등의 이유로 인해서 파일롯으로 계속 남기가 어렵죠. 그래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2014.09.28 22: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육군항공이라는 병과 특기에서의 헬기 파일럿의 진급체제가 어떤지는 잘모르겠습니다만.. 공군과 유사한 형태로 가지 않을까 싶군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21,574
Today : 177 Yesterday :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