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회 후반부에서 황산대첩으로 가는 전개가 벌어졌습니다. 아쉽게도 예산상의 문제상 세계최초의 함포를 이용한 해전인 진포대첩이 구현되지는 못했습니다. 통탄한 일이죠. 그래도 나머지 전투씬에서 좀 변화가 보이네요. 우선 10회에서는 난전자체가 바뀌는 않았지만.. 3D재현을 통해서의 벌판에서의 대군 격돌재현을 해준 모습이 인상깊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고려군 기병들이 죄다 검기병이라는거..ㅡ_ㅡ;; 한국 사극에서 창기병은 결코 볼수 없는것일까요?ㅜ_ㅜ

게다가 좀 놀란게.. 일본에.. 기병대???? 라는 부분인데.. 일본은 전국시대까지도 기병이 없었습니다. 기마대는 존재해도 기병이 없었기 때문에 다케다군의 그 유명한 기마대나 다테가의 철포기마대 역시 기동수단만 말을 이용했지 전투에서는 말에서 내려서 돌격했다라는게 보통알려진 일입니다. 마상창이라는 개념이 일본에서는 많이 어려웠다라는게 보통이죠. 그런데 기병 3천명을 왜구들이 숨겼다니!!! 의아했습니다.





왜구들 깃발이 가문표시라는건 아시겠지만.. 이거 맞는거에요?;;;  모리가문 표시도 있고;;여러가지이라서요. 다만 깃발자체는 틀리더라도 상당히 당시 일본의 전국시대 깃발의 모습재현은 대단했다고 생각합니다. 왜구들의 모습도 사실.. 아시겠지만.. 당시 일본의 남북조시대 혼란기였기 때문에 저들이 단순해적들이 아니었다는게 일반중론을 보면 상당히 통일된 복장등의 재현도 우수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기록을 봐도 움직이는 것이나 복식이 모두 일반해적이 아니었다는걸 추측할수 있는 것들이 많았으니까요.








게다가 왜구들 재현모습도 갑옷을 갖춘 모습이 당시 왜구가 결코 단순 해적이 아니었다라는걸 재현한 모습이라고 생각되어서 오히려 지금까지 우리가 아는 왜구 그냥 맨몸에다가 일본도든 모습과는 다른 이미지 재현도 사극으로서의 고증에서 중요하게 보여준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어흑흑.. 드디어 장수급에서 투구를 쓰게되었습니다. 물론 이성계와 이지란(퉁두란)은 안쓰지만 바로 저모습이 경번갑+첨주투구를 쓴 원래 모습 진짜 모습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생각합니다. 아무튼.. 10회만에 드디어 투구쓴 모습들이 나오니 Good!


남원성 전투에서의모습도 이전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만화 센고쿠에서도 보여주고 일본 전국시대에서 보여주는 궁수의 모습이 재현되었습니다.




방패수가 막고..




궁수가 사격하는 모습..


이것이 재현되었더군요. 정확하게는 화살을 넘겨주고 운반하는 사람까지 있어야되지만.. 일본 전국시대의 궁수대의 재현을 최대한 해준 모습이 특징인것 같습니다.(원래는 구호까지 붙여서 한다면 완벽했겠지만요..) 게다가..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더 있다면..




왜구들이 일본식 활을 쓴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적국인 요-금등 이민족 병사들 활 모양이 사실 그냥 우리쪽 활을 쓴 모양세가 많았다면 이번에는 일본식 활이 그대로 운용되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게다가 방패도 일본식 직사각형 방패죠..


고려군의 케이스에서도 난전말고도 11화 황산대첩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보여줄것 같던데..






우선 고려군도 나름 팽배수와 궁수와의 조직적인 운영조합을 보여줬습니다. 남원성 전투에서요..최소한 전작들에 비한 개선된 공성전의 모습을 보여준 10화의 공성 전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성문앞에 =치=문제는 영;;;


그리고 11화 예고편에서는..






그전에는 계백과 선덕여왕에서만 재현되었던 진형을통한 교전 형태가 재현될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고려군과 왜구의 돌격후 교전모습에서요. 최소한 난전에서 벗어나려고하는 모습은 긍정적인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돌격할때 저렇게 대열없이 막무가내로 돌격하는게 아니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엑스트라분들 군대에서 했던 분열연습좀 시키셔야겠어요~ㅋㅋㅋ








나름 진행을 갖추고 교전하는 모습도 재현한것이 긍정적인 좋은 점 같았습니다. 다만 중요한건 11화를 봐야하는거겠죠. 아무튼.. 이번에 황산대첩의 전개과정까지의 모습이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척 흥미진진한 그동안 졸답답한 정도전의 이야기를 보다가 뭔가 업이 되는 모습이 나와서 기대됩니다.





여기 왜구 엑스트라분이 들고 있는 원형방패는 진짜 일본 왜구들이 쓰던 방패 맞긴하나요?;; 일본에서 방패중에 원형방패는 사실 거의 처음봐서리..;;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21,217
Today : 85 Yesterday :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