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5년전부터 산다..산다..하다가 못사다가 이번년도에 사서 읽게된 책입니다. 로마군에 대한 병사들의 책은 저로서는 처음읽는 것이고 병사들에 대한 소재를 쓴 책도 거의 못봤었는데 이 책은 로마의 병사들을 중심으로 로마군의 장점등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로마군의 생활 로마의 모든 시대를 거쳐서 이야기하고 있고 로마군이 왜 강할수밖에 없는지또한 분명하게 기록해준 책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건 월급문제와 동성애 장려였습니다. 월급이 짜다는 것이 너무 놀라웠거든요. 지배자의 수탈이라고 해야할지.. 그런 느낌이 강했습니다. 왜 로마가 결국 장군들에의한 사병집단으로 전락하게되었는지도 결국 이 월급문제가 아니었나 싶기도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동시에 너무 놀랐던것이 로마군에서 동성애를 장려했다?!라는 점이었는데.. 그리스에서는 가능했어도 로마군에서는 동성애를 장려한적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었던 여기서는 동성애 이야기가 나와서 더놀라웠습니다. 그리고 결혼문제를 두고 병사들이나 지배자 입장이 상당히 다른게 꽤 신기하더군요. 로마군의 중추인 시민군단병이 있으려면 인구가 늘어야하는데.. 그걸 부정하는 지배자라니..;;;


아무튼 로마군에 관해서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던 서적같습니다. 로마군의 병사들을 중심으로 보는 로마의 현실을 한번 감상하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