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백 1회 첫부분인 황산벌 전투에 대해서는 저는 보지를 못했습니다. 백동수를 보느라고 말이죠..ㅡ_ㅡ; 어차피 갑옷고증이 개판에다가 선덕여왕 성격이 강한것 같아서 본방은 안보려고하는 입장이라서요. 솔직히 광개토태왕을 본방 보는건 정통사극 드립질이라는 명분때문에 보는거지.. 고증이나 전투씬은 개판으로 가고 있는 케베스를 보고 싶은마음은 없거든요. 그러고 그걸 정통사극 드립질에 고증에 대해서 뭐라하지 말아달라고 하지만.. 과거 국방부가 홍보전시회때나 해외홍보때 대한민국 방송사가 만든 고증은 개판 오분전인 갑옷소품을 갖고가서 홍보했다는 사실을 알면 뒤집어질수밖에 없는 사실을 인지해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계백 1회 황산벌 전투에 대한 평가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첫회 포스팅에서는 물질적 고증인 소품고증 문제를 제기하려고 합니다.

백제군의 고증 문제.

솔직히 말해서.. 제작진 놈들이 대체 부여시에 있는 부여박물관에 가보지도 못했나 싶을 정도로 당황스럽기 짝이없는 갑옷들을 내놨더군요. 주로 선덕여왕에서 나온 소품이 주로 활용되었더군요. 김수로보다는 말이죠.

우선적으로 주-조연급+장교급 갑옷입니다.


명광개 스타일은 지속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극들의 정말 고질병 아닌가 싶을정도더군요. 근본적으로 한국의 주축 갑옷은 포형갑옷 즉 두루마기형식으로 입는 갑옷이었다는 사실을 고의적으로 왜곡하는건 뭥미? 라고 싶을정도죠.. 하긴.. 정통사극 드립질하는 케베스조차도 대놓고 명광개를 주인공들과 주연 갑옷에 내놓는 판국에 MBC욕할거리는 아닌것 같네요.

역시나 MBC도 마찬가지로 주-조연들이 투구 안씁니다.ㅡ_ㅡ.. 사실 모발문제상이 있다고 한다는건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아~ 근초고왕때가 그립습니다 그려..  투구역시.. 백제의 투구 자체가 워낙 가야와 왜의 영향을 준만큼 그 영향을 준 형태를 적용하면 되지만.. 문제는 그딴게 없어요..ㅡ_ㅡ.. 사실상 판타지 투구가 나타나서.. 이걸 무슨 투구를 변형한거라고 이야기가 할수가 없는 인식입니다.(차라리 차양주 투구를 제대로 적용했다면 그런 일도 없었을것을 말이죠.)


일반 백제군 병사들 즉 엑스트라들의 경우에는 역시 모양새는 판타지지만.. 포형갑옷이 적용되었습니다. 거기에다가.. 이제 이번 계백편에서는 찰갑형태의 모습이 워낙 다양하게 나와서인지 또한 탈갑들을 갖춘 모습입니다.


당시 백제-가야-왜의 갑옷형태가 크게 다르지는 않아서인지도 물론 청주박물관에 있는 백제군 병사의 복장과 거의 유사점이 있습니다.


청주박물관의 백제군 복원모습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ohyh45/20112956985

드라마다 좀 각색한 모습을 적용한것에서 비해서 크게 다른건 없어보이더군요.


모양은 각각 다른 부분이 있지만.. 우선적으로 이미지 4개중 위에서 첫번째와 두번째 엑스트라 병사들이 착용한 투구는 실질적으로 종판투구(종장판주)의 모습을 복원한 모습을 보여줍니. 그리고 나머지 세번째 네번째 이미지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은
 


소찰주 투구를 착용한 모습의 백제군 기병대를 볼수 있습니다. 1회 기준으로 볼때 기병대는 소찰주를 쓰거나 하급장교가 입는 모습이 있지만 왕실근위군들의 백제군 병사들은 종판투구(종장판주)의 모습을 볼수 있는것 같습니다.

백제군 전체의 고증을 봤을때 솔직히 말씀드린다면.. 전체적인 판타지에서 몇몇만이 고증이 형태를 띌뿐이라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만.. 의외로 종판투구가 나온 것이 상당히 저로서는 의미심장했습니다. 엑스트라분들만 착용해있었지만요.^^ㅋ 소찰주도 나온것도 그렇고요.

신라군 고증.



다양한 모습들이 나오긴하는데.. 신라쪽 갑옷이나 투구 문제는 제가 잘 몰라서;; 딱 보니까..

선덕여왕+김수로+주몽

3개의 드라마에서 나왔던 소품이 그대로 동원된 모습이 강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주로 선덕여왕에서 나온 것들이 사실상 다 나와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다음편에서는 전투씬 관련해서 짧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투씬 진행자체를 개인적으로 평가를 한다면..

글레디에디터+ROME+300

을 혼합기반을 하고 한국형

주인공의 무쌍난무+난전

을 추가 기반혼합화했다는 생각입니다. 2부에서..

뭐 어차피 저는 위대하신 대고구려가 안나오면 사극따위는 잘 안보기 때문에..후후..

애초에 백잔이나 동이따위를 사극화한다는거 자체를 안보려는 본인의 심정은 당연거임..
고증은 둘째치고..

p.s 백잔이라는 용어는 고구려가 광개토태왕 혹은 그 이전부터 백제에 대한 비하용어 혹은 고구려 천하의 변방소국으로서 낮춰부른 용어이며 동이의 경우에도 고구려가 신라를 그리 부른바 있습니다.


Posted by 잡상다운족

댓글을 달아주세요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Total : 1,349,195
Today : 240 Yesterday :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