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콤사의 명작중 하나라면 바이오하자드 시리즈가 가장 최우선 적격일 것입니다.
저는 거기서 좀 오래되었지만.. 바이오하자드2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 게임잡지를 통해서 처음 접한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이기도 하지만.. 결국 그 게임을 사서 하게만들어진 게임중 하나이기 때문이지요.

바이오하자드는 현재 시리즈물이 5편까지 나왔고 앞으로도 더 우려먹을 상황인것 같습니다. 물론 부가적인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를 본다면.. 5편이상이죠;; 암튼.. 저는 여기서 바이오하자드2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간단한 게임 리뷰이지요. 훗..

스토리.

1998년 조용한 미국의 작은도시 라쿤시티..

거기에서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갑자기 마을은 마을주민들이 좀비로 변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시작되는 인간과 좀비의 대혈전..

그렇게 마을이 악몽과 같은 현실로 변하고 침묵하는 사이..

라쿤시티의 새로운 신참경찰 레온과 전작의 Resident Evil1의 주인공 크리스 레드필드 STARS 특임대원의 여동생이자 대학생인 클레어가 라쿤시티로 오면서..

예상치못한 그들앞에 벌이진 악몽과 같은 현실앞에 작은도시 라쿤시티를 목숨걸고 탈출하려 시도하는데..

캐릭터 분석.

레온 S 케네디.

라쿤시티에 배속받은 신참경찰입니다. 98년에 배속받아서 바이오하자드4에서는 대통령 직할 비밀요원이 되던가요? 뭐 거의 경찰에서 CIA나 NSA로 배속받는 그런 놈이 되더군요.ㅋ  아무튼.. 게임속에서는 좀 어리버리 신참경찰로 와서 라쿤시티에 오자마자 어리버리짓을 좀 하죠..(오프닝 보시면 알듯..)

그래도 신참이지만 훈련받은 경찰답게 사격능력이 월등합니다. 그리고 운용할수 있는 무기도 다양하죠.(게임속에서는 커스텀도 가능한 녀석이지요) 나름 로맨티스트다운 경찰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있는 녀석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하지만.. 왜 신참녀석이 다른 경찰들과 다른 경찰복을 입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클레어 레드필드.

겁도 없이 전작인 바이오하자드1의 주인공인 크리스 레드필드(바이오하자드5의 주인공 녀석)를 찾기위해 오는 미인누님임..ㅡ_ㅡ..
활달한 성격이라서 그런지 의외로 남걱정은 다해주는 그런 여성입니다. 그덕에 망할꼬맹이(쉐리)때문에 계속 속썩는 엄마캐릭터(?)이죠.. 게임속에서는 레온과 다르게 좀 어렵습니다. 플레이하기는요. 활용할수 있는 무기도 적은 캐릭터이고 상대적으로 민간인이라는 설정탓에 사격능력도 레온보다 떨어져서 초급자에게는 좀 하기 어려운 캐릭터일지도 모르지만..
게임은 미녀캐릭터로 해야 제맛이라능..ㅡ_ㅡv 누님만세!


쉐리 버킨.

엄프렐러사의 수석연구원 부부(윌리엄-아네트) 사이에서 태어난 딸입니다. 꼬맹이가 겁도 없이 혼자 다녀대는 통에.. 클레어로 할때 정말 짜증나게 만들기도 하죠. 특히 같이 다니면 어린이라는 설정탓에 쉽게 지쳐서 따라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속도도 느리고 말이죠.. 그래도 당돌하고 용감한 소녀시라능..(로리 즐!)

G바이러스의 숙주가 되기도 하는 캐릭터라서 후반부에서 가장 핵심적 이벤트의 원인을 제공하는 캐릭터이자.. 라쿤시티에서 주인공들과 함께 탈출하는 유일한 생존자입니다.

부모님들의 연구탓에 외로움을 많이 타는 소녀이지만.. 클레어와 만나면서 많이 바뀌죠.. 개인적으로 좀 웃긴게.. 클레어가 애 데리고 살줄 알았더니..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에서 2를 제외하고 나오지 않더군요..(클레어와 헤어졌는지 제작진의 설정에 의문임.. 심지어 Resident Evil : Degeneration 3D 애니메이션에서도 안나옵니다.



에이다 웡

정말 게임속 내내 수수께끼 미녀죠.. 개인적으로 이런 스타일은 별루임..ㅡ_ㅡ..
애인찾으로 왔다고 레온에게 구라치지만.. 진짜는 엄프렐러사의 산업스파이라는것..
비밀 많은 여자이지만.. 레온에게 사랑이라는 감정을 갖기도 합니다. 바이오하자드2에서 죽은줄 알았는데.. 바이오하자드4에서 재등장합니다. 개인적으로 좀 어처구니가 없는 설정이라서.. 레온A/B시나리오를 해도 이 여자가 탈출할 시간이 없는데.. 뭔수로 탈출을 해서 생존하는지.. 그나마도 부상아 워낙 심해서 탈출도 어려운데 말이죠.. 하여간.. 사기캐릭터라고 볼수 있슴다~



서장.

이 꼰대는.. 좀 라쿤시티에 바이오하자드 이후부터 돌아버린 멍청한 녀석인지.. 그 전부터 돌아버린 녀석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정신병자입니다. 경찰들 사이에 동요를 만들고 탄약을 모으게 못하게 하고.. 탈출하려는 생존자들을 죽이고.. 게다가 시장 딸과 쉐리 그리고 클레어에게까지 변태적인 성욕을 갖고 있는 듯한 존재인듯..ㅡ_ㅡ.. 개인적으로 이 꼰대가 가장 게임속에서 개그캐릭터였습니다.(19금 동인지에서 많이 등장하는 편입지요..ㅋㅋ)

자기 나름의 미학으로 사람죽이는 미친놈일뿐이라는게 캐릭터 평이라 생각합니다.

대충 이런 캐릭터는 이렇습니다. 기타 캐릭터 언급은..

http://blog.naver.com/raziel98?Redirect=Log&logNo=90051989502

이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용~ㅋ

게임.

게임 자체는 이제 각각 엔딩을 보려면.. 두명 다 플레이를 해야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즉 게임 자체 한명 클리어가 엔딩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엔딩으로 가기 전의 에필로그만 볼수 있습니다. 즉 게임 자체는 이런식으로 되지요. 


클레어A-레온B 시나리오/레온A-클레어B 시나리오


이렇게 4가지 모드를 수행합니다. 물론 각각 이 시나리오에서의 엔딩이 나오는게 B타입이 바로 엔딩의 주인공이 됩니다. 바이오하자드2의 속편으로 나온 코드베로니카를 기준으로 본다면 게임의 연결은 레온A-클레어B 시나리오 타입이 맞는 문제가 아닐까 하네요.  


참고로 게임의 난이도는 처음에는 Normal-Easy 이 두가지 모드만 있지만 완결을 하면 Hard 모드가 있습니다. 참고로 Normal-Easy도 무진장 어렵지만.. Hard 모드의 경우에는 기본 좀비들도 잘 안죽습니다.(핸드건 기준으로 탄창 절반이상을 소요해야 죽거나 탄창 하나를 다 소모해야 죽는 경우도 나옵니다;;)

게임의 시작은 이제 레온과 클레어가 만난다음 사건을 당해서 경찰서에서 만나자고 한뒤 헤어짐으로 시작해서 플레이 하게됩니다. 그것이 어떤 캐릭터를 시작하는가에 따라서 그 캐릭터의 A모드가 되는 것입니다. B모드는 A모드가 클리어한뒤 저장하게 되는 곳에서 시작하게 되지요.

A모드의 첫 시작.

B모드의 첫 시작.

이렇게 각각 서로 반대편 입장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플레이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런식의 시작을 각각 하면서 캐릭터별간의 다른 모습이나 A모드가 끝난 B모드에서는 A모드와 연계되는 플레이이기때문에 A모드에서 갖고간 아이템은 B모드에서 찾을수 없습니다.(예: 경찰서 무기고의 무기들..) 그럼 게임속 나오는 것들에 대해서 언급을 해보겠습니다. 

게임의 무기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바이오하자드2에서 나오는 무기체계

이런식의 무기들입니다. 보시면 레온이 쓸 무기는 많지만.. 클레어가 쓸 무기는 적은편이라서.. 좀 짜증나는 편이죠;; 그리고 기타 미션및 아이템들은 이렇게 있습니다.


바이오하자드2에서 나오는 아이템

이런식의 아이템과 미션아이템들이 존재합니다. 워낙 아이템들이 많아서 나중에 소지품이 한정되어있다보니.. 활동하기는 좀 어렵죠. 물론 소지품을 따로 보관해주는 아이템 상자(아래 CG)가 있진 말이죠.

위 무기-아이템 소개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intel7315/50072851448

아이템 상자.

위에처럼 한정된 개인소지품을 추가하기 위하 아이템 상자가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오하자드2의 또다른 모습은.. 바로 세이브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바이오하자드에서는 세이브도 마음대로 못합니다. 반드시 잉크와 타자기가 필요하죠. 잉크는 대체적으로 타자기 옆에 있기 때문에 문제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물론 Hard 모드에서는 장담 못함다..)

Save 할 수 있는 타자기.

세이브를 할수 있지요. 아! 늦었지만 캐릭터의 개인아이템 현황을 아셔야겠군요. 아래 CG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캐릭터의 아이템창에 들어가게되면 캐릭터의 건강상태나 아이템의 유무를 알수 있습니다.

개인별 아이템창

독에 중독되었는지 생명이 어느정도로 위급한지 알수 있습니다.(물론 생명의 위협은 캐릭터가 부상당했을때 캐릭터의 표현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무기고에서 가방을 얻지 않는이상 캐릭터가 최대 담을수 있는 개별 아이템은 총 8가지입니다. 위에 나열된 스페셜 무기(바주카포/캐틀링/머신건)은 두칸을 차지하기도 하죠. 의외로 넓다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탄약과 미션아이템 관리하기도 매우 까다로운 아이템 공간입니다.

부상도에 따라 캐릭터가 부상도를 시각적인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자체는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생존여부가 참 애매합니다. 저는 솔직히 노멀 모드를 하면서 경찰서 가기도전에 죽어보기도 할정도였으니까요; 전작인 바이오하자드1에서는 좀비가 나타나면 자동으로 캐릭터가 몇방 때려주지만.. 바이오하자드2에서는 그런 기능을 빼버렸습니다. 그때문에 바이오하자드2에서는 플레이어가 직접 좀비를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조준하여 사격해야합니다.

조준!

사격!

이런식의 공격을 할수 있죠. 탄창이 무한이 아닌이상 탄창교환까지 봐야할정도입니다;; 그러니 좀비가 떼거지일때는 좀 짜증나는 편이 되기도 하죠. 게임의 이벤트는 각각 동영상 플레이로 가는 것은 매우 적지만.. 일방적인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의 게임진행으로 그대로 갑니다.

게임 이벤트 자체는 이런식으로 가죠.. 대체적으로 말입니다. 그러면서 이제 대부분 플레이어 혼자 캐릭터 한사람만을 채용하지만.. 이제 같이 행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같이 행동하게 되는 캐릭터도 항시 가까운 곳에 있어서 다른 곳으로 넘어갈수 있습니다. 혹은 같이 있는 캐릭터때문에 이벤트나 게임진행이 되기도 하죠. 개인적으로 이 같이 행동하는 캐릭터들은 도데체 혼자서 막 가다가 만나게 되는게 애들이 지나가는 곳에서는 좀비들이 우글우글댑니다.ㅡ_ㅡ; 도데체 어떻게 빠져나간 거냐능?!

요렇게 같이 다니지만.. 대체적으로 도움이 하나도 안됩니다.ㅡ_ㅡ; 게임 플레이 자체를 하면서 대부분 좁은 공간이나 어두운 공간이 많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공포감이 대체적으로 강한편입니다. 배경OST도 적은편이거나 음산한 분위기 연출이라서.. 공포감을 자아내죠 특히 좀비들이 있는 구역이나 몬스터들이 있는 경우에는 매우 이상하게 불쾌한 그들만의 존재소리를 내기때문에 밤에 하다보면 순간순간 소름이 돋기도 합니다.(릭커의 소리라든지.. 좀비들의 시체를 먹는 소리라던지..등) 98년에 나왔는데도 지금 해봐도 그러더군요.. 필자가 겁이 많아서 인지..;;;
그리고 또하나의 공포감 조성은 바로 문을 열고 닫을때 입니다. 대부분의 다른 방으로 넘어갈때 문을 여는 형태는 아래 CG와 같습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는 모습형태를 그대로 1인칭 시점에서 보게되죠. 이걸 삽입한 이유가 개발자의 게임잡지에 적혀있는대로라면.. 그 다음 공간에는 무엇이 있을까등의 여러가지 호기심과 공포심을 자극하기 위해서 삽입한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게임자체가 워낙 많이 돌아다녀야하기 때문에 좀 성가시지만요..
하지만 집중해서 이걸 그대로 몰입하다보면 긴장감을 연출하기도 한다는 느낌을 줍니다. 게임자체는 솔직히 너무 복잡하게 탈출하는 구도라서 개인적으로는 그냥 차타고 왔던길로 가거나 길만 따라가도 될 일을 이런식으로 생존탈출을 해야하나 싶기도 합니다만..;;;
일본게임사 답게 추리력을 요구하는 생존게임이라서.. 개인적으로.. 투덜투덜하면서 하게되는 게임이라 생각됩니다.

게임외 다른모드.

바이오하자드2에서는 3가지의 다른 모드 게임이 있습니다. 그 게임은.. 이렇게 나뉘어 집니다. 스페셜모드로 가면 있습니다만.. 이렇게 나옵니다.

Gallery 즉 갤러리를 제외하고 나머지가 이렇습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린다면.. 요렇게 나옵니다.ㅋ

4th로 4번째 생존자라는 말입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라쿤시티에 바이오하자드 상황을 만든 G/T바이러스의 창시자이자 바이오하자드2의 최종보스인 엄프렐러사의 연구원 윌리엄 버킨(쉐리 버킨의 아버지)으로부터 G바이러스를 회수임무를띤 엄브렐러사의 특수부대원인 행크가 기적적으로 G바이러스의 보스인 윌리엄의 눈을 피해서 G바이러스를 회수하고 경찰서 2층으로 도망가는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 신기한 일이지만.. 행크가 깨어나는 곳이 물가인데.. 익사하지 않은게 신기하더군요; 그리고 수많은 좀비들도 말이죠..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모드입니다.

말그대로 두부가 생존하여 나가는 방식입니다. 진행방식은 4TH와 같습니다.ㅡ_ㅡ; 특히 두부들은 좀비들에게 공격당해도 데미지를 잘 입지 않습니다. 좀비들에게 당할때 두부의 비명이 참 코믹스럽지요. 게임 자체가 엽기플레이라고 해야할까요?ㅋㅋㅋ
그런 플레이를 주는 모드입니다.

이것은 말그대로 지하시설 엠브렐러에서부터 경찰서에 이르기까지 탈출하는 게임입니다. 레벨은 1~3까지 있고.. 생각보다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게임입니다. 게임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레온-클레어-에이다-크리스

이 4명으로 시작합니다. 얼마나 빠른시간내에 탈출하는가를 목적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솔직히 빨리 탈출하기 어렵습니다. 경찰서 내에서 미션아이템 폭탄을 4개를 찾아다니느라 힘들거든요..ㅡ_ㅡ.. 

바이오하자드2에 또다른 재미를 주는 모드의 게임입니다.

후기.

공포물 겸 생존게임이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오는 게임입니다. 특히 추리물까지 더해져서 상당히 복잡하고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이지만.. 게임을 하면서 긴장감을 주기 때문에 그 오싹오싹함에 반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자체가 워낙 크게 뜬 탓에 영화로도 나왔고 애니로도 나오고 게임도 내용이 엮여서 나오는 중이지요..

과연 바이오하자드의  엔딩은 무엇이 될지 바이오하자드2를 보면서 의문을 갖게 됩니다. 현재 바이오하자드2는 XP버젼이 따로 나왔고.. 이제 Will 버젼으로도 2모델이 나왔습니다. 이름은 각각 다르지만요^^;

바이오하자드2 자체가 우려먹는게 많은듯 합니다.ㅋㅋㅋ 사골하자드2..ㅋㅋ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