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 크루즈 주연에 =라스트 사무라이= 영화 다들 아실겁니다. 메이지유신때의 일본의 모습을 그렸고 동시에 사이고 다카모리의 반란을 영화화했으며 동시에 일본의 사무라이 즉 부시계급에 대해서 이야기했죠. 서양인들이 보는 사무라이의 모습과 함께 일본의 근대화의 과정을 미화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영화이지만 19세기말의 전쟁이 무엇이었는지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영화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헐리우드 영화지만 일본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한것으로 유명하기도 한 이 영화는 일본이라는 나라 자체를 강렬하게 홍보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고증도 고증이지만 당시 부시계급 즉 사무라이 계급의 몰락과정을 미화한 형태에서의 일본의 정신이라 하는 검으로 지켜지는 和의 개념도 잘 보여주는거니까요.

저런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영화를 반드시 나쁘게 보는건 아닙니다. 미화했고 프로파간다적인 영화라 하지만.. 과연 한국은 헐리우드 영화가 이런 식으로 한국을 소재로 과거 우리 역사를 소재로 영화를 만들수 있느냐입니다. 방송사들부터가 역사적 물질적 고증부터가 개판 5분전으로 돌아가는 현실에서 과연 만들수나 있느냐입니다.

그리고 과연 서양인들이 우리역사에 대해서 문화적 상징을 제대로 알고 영화를 소재화하기 위한 노력을 할수 있게 우리가 노력하고 있느냐입니다. 백날 한류한류 지껄이는데.. 고작해봐야 한류 역사드라마라는거 왠만한 우리 고대의 역사들 소재들 영화 한류떴다는건 대부분 연기자의 역할이 가장 큽니다. 고증은 개판 5분전으로 중국문화에 예속된 한국의 역사문화를 철저하게 보여주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걸 역사드라마라고 만든거 자체가 식권 2만장 같은 소리하고 있네 하는거지만..


일본이 자국문화의 홍보와 수출을 통해서 일본하면 뭘 의미하는지 서양인들에게 각인시켜주는 걸 볼수 있습니다.
저는 그점에서 우리 한국과 일본을 비교당할수 밖에 없으며 백날 고구려가 그리고 단군조선의 3개의 조선이 우리 역사라고 발해가 우리 고구려의 정통성을 이은 국가라고 부여가 우리 역사라고 떠들어봐야 서양인들에게는 지금 한류 역사드라마를 보면 중국문화에 예속되어있는 중국식으로 밖에 안본다는거죠. 심지어 아실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해군이 자국문화 소개한다고 갖고간 방송용 갑옷(고증 개판인)들은 판타지 갑옷을 우리 역사라고 소개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만큼 자국 미디어조차도 제대로 물질적인 문화고증이 개판인데.. 과연 서양인들 탓만 할수 있을까요? 자국 문화 홍보에도 소홀해서 심지어 외국에서 북한에서 나온 서적에 몇개 안되는 서적은 선녀강림이라는 만화책 몇개가 있고..

우리는 라스트 사무라이를 보면서 저는 액션영화이외에 우리가 일본의 문화 홍보와 미화의 프로파간다를 비판하기 이전에 우리는 왜 저런 프로파간다조차 할수 없는가? 왜 서양에서 영화적 소재로서도 나오지 않는가? 의 여부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 우리 문화의 홍보라 할수 있는 역사드라마나 국가적인 홍보나 학계적인 홍보와 개방의 차이를 한번 매우 심각하게 매우 비판적으로 반성해봐야하지 않을까요?

그래놓고선 뭘 해야지 고구려 소재 드라마 만들었다고 그게 한류드라마라고 수출하면 우리 역사 잘 모르는 서양애들이 그걸 중국역사로 가지쳐서 나온 역사로 알지 누가 우리역사로 인정한다 할까요? 막말로 서양의 프랑스 애들이 자신들의 특유의 문화를 영국이나 독일의 성향을 그대로 따와서 우리 프랑스 역사 불류 드라마다 소개하면 우리가 그거 프랑스 역사문화로 압니까? 당연히 아닙니다.

라스트 사무라이는 일본의 홍보 영화 이전에.. 한국에게 자국문화홍보에 철저한 반성을 요구하는 영화라는걸 우리가 깨우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입장에서는요. 당장의 가장 고증할수 있는 한국전쟁 소재 드라마조차도 국방부씩이나 지원을 하는데 실전같은 드라마는 고사하고 장비고증은 개판 5분전으로 돌아가는 한국의 현실을 보면 우리 한국인들의 전형적인 사소한것에 꼼꼼하지 못하고 사소한것에 매달려서 쪼짠하게 군다는 식의 사회적 문화의 반성을 요구하는 사례가 아닐지 합니다.


설령 만든다 할지라도 이런 사소한 후미장전식 단발소총의 장전모습이나 탄약이 떨어졌을때의 모습조차 재현할수나 있으려나요?ㅋㅋㅋ 물론 헐리우드쪽에서 만드는 것이고 지원은 우리가 하는것이겠지만.. 저런 형태의 지원이 가능한가의 여부를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