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ransural.egloos.com/309900


90년대 소련이 망하기직전인 90년 소련군 병사들과 2015년 러시아 연방군 병사들에게 현재 군복무에 대한 설문조사의 차이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전체적으로 90년대에는 부정적 인식이 강했고 사실 인권적 개념이 상대적으로 딸리는 공산권 국가답게 아무리 개방적이더라도 그냥 가혹한 환경에 처한 것에 대해서 무의식적으로 보는 것을 확인할수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2015년에도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푸틴집권이후에 나름의 병영문화 개선을 상당히 추진해온 러시아군과 소련이 망하기전의 소련군 병사들간의 세대차이 겸 동시에 군복무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볼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한국군과 마찬가지로 고작해봐야 몸을 만들기 위한 형태가 주류의 긍정포인트로 나오는걸 보면.. 한국군이 과연 이런 공산권 군대와 왜 같은 평가를 받는지 보여주는 대목인지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어서 씁쓸합니다.



그 악명높은 비인도주의적인 병영문화를 운영하는 러시아군도 저리 변하고 있고 현재 돈없다 난리쳐도 군사대국으로서의 무형 전력가치의 발전을 위해 보여주는데 우리 한국군은 언제까지 작은 사회 틀에서 갇혀서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국가에서 공산주의 군대를 운영할 것인지 깊이 성찰해봐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무기나 때깔좋은거 따라할 문제가 아니라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