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pn=1&num=83599


유용원의 군사세계에서 매우 특별하지는 않지만 E-2D의 한국공군 관련 정보가 올라왔습니다. 사실 한국공군은 이미 2년전부터 조기경보통제기(AWACS)가 현재의 4대로는 24시간 한반도 전역의 효율적인 감시운영이 어렵다고 한바 있습니다. 실제 도입댓수 기준을 봐도 4대가 운영시간 총 6시간씩 운영한다는 기준에서 간 것이었으니 당연하겠죠. 하지만 올버홀문제등의 정비문제를 고려한다면 사실상 불가능한 이야기였고 


공군, 공중조기경보기 2∼3대 추가도입 검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6360760


2013년전 공군에서도 내부적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이 기사화된 적도 있지만 사실 그이전부터 사실 밀리터리 매니아계에서부터도 조기경보기의 추가도입이 필요하다는게 분명한 사실이었습니다. 그런 상황에도 일본쪽에서 E-2D도입 사업 이야기가 나오면서 업체에서도 한국공군의 운영가능성을 예상하고 대응하려는 모양인데 우선 한국공군에게 E-2D가 필요한가 여부가 사실 굉장히 관건입니다.


저도 과거에도 일본 항공자위대처럼 E737에 너무 임무가 몰려있는만큼 E2D와 같은 중소형 AEW와 E737은 2대 정도는 더 도입하여 보조역할도 강화하면서 조기경보체계의 확대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었고 의외로 다른분들도 이 문제 관련해서 갑박을론이긴 했지만 조기경보기의 추가도입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본바 있습니다만..



우선 E2D를 도입한다면야.. 우리로서는 해상방어체계에서나 탄도탄 방어에서는 나름 이점이 있습니다. E2D의 핵심이 바로 그런 IRST장비를 통한 탄도탄 요격체계 확립강화라는 점을 본다면 대북괴 탄도탄 대응에서 필요한 정보자산임에는 틀림없는게 사실이고 APY-9 AESA 도입을 통해서 기존보다 레이더 체계의 능력도 강화되어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문제는 백두/금강 정찰기처럼 E2D가 작아서 화장실이 없습니다. 따라서 장기 운영이 불가능합니다. 카더라 통신으로서 들은게 있다면 백두/금강 정찰기때에는 돌고래와 마찬가지로 요강을 실고 다닌다라고 하는 이야기도 본적이 있거든요. E-2D 역시 거기서 다른게 없다는게 문제죠.이 문제가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고 작전지속수행능력과 생존성에도 직결되는 복지문제라는건 부정될수 없습니다. 사람은 싸야 살고 싸야 집중할수 있습니다.(물론 기저귀를 차고 탑승하여 운영하게 할수도 있긴 하지만 비뇨기과에 문제가 없는 성인에게 배설욕구에 수치심을 주는건 대단히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문제라서 오히려 비전투손실이 강화될수 있습니다.) 게다가 레이더가 아무리 개량되어도 사실 보조역할인만큼 역할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E737이 엄호를 해주어야한다는 점도 사실에서 E737의 정비에 도움이 된다라고도 사실 할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위 유용원의 군사세계 링크에서 안승범님의 언급을 보면 공군에서는 기체 통일성을 중시하는 입장이라 오히려 E737을 선호하고 있다고 언급이 나오는걸보면 사실 한국공군에게 필요한건 E-737 2~3대의 추가도입이지 E-2D는 아닐겁니다. 정말 돈이 남아 돌아야 공군이 국지방공의 강화목적으로 E-2D를 도입하면 도입하겠지요. 오히려 한국해군에게 이야기할 건수이긴 합니다.


물론 이것 말고도 이스라엘에서 제안할수 있는 이스라엘제 레이더에 에어버스의 C-295 AEW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C-295 내부도.


하지만 그래봤자 공군이 중시하는 기체의 통일성 형태가 안나온다는게 문제는 맞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공군의 E737을 예산이 좋다면 3대의 E737을 도입하는 것을 전 지지하고 싶네요. 현실적으로는 2대가 한계이겠지만 차라리 그편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체호환에서도 문제가 안되고 화장실과 같은 문제나 장기간의 작전지속능력 강화등을 살펴본다면야 차라리 그편이 나을테니까요. 필요하다면 소프트웨어에 투자해서 탄도탄 요격능력 강화와 이참에 E-737에서 떼어놓고 도입해서 논란이된 E-737 ECM관련 대응 장비도 함께 도입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도 추진할수 있다고 보여지고 말이죠.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