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식전차의 측면은 그동안 잘 알려진대로 모듈장갑입니다. 



 위 사진에서 측면을보시면 증가장갑형태로 되어있는 모듈장갑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의 전차는 독일의 레오파르트의 영향이 강하고 기존의 90식의 영향이 막강하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당연한 구조일것이라고봅니다. 레오파르트2A6에서 볼수 있는 증가장갑의 형태나 90식 전차 개량에서도 민간에서도 이야기되고 떠도는 증가장갑형태가 10식 전차의 모듈장갑과 비교해보면 당연하거든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당황스러운 영상이라고 생각하는게 원래 수납용 캐피넷은 보통 장갑안에 있습니다. 한국군의 K-2전차나 K-1 시리즈 전차의 수납용 캐피넷을 보면 저렇게 외곽으로나와있지 않죠.





K-2 전차에서도 보듯이 캐피넷은 상부에서 열고 닫게 되어있습니다. 그나마도 측면장갑 부재 문제로 제가 알기로는 위 K-2도면보다 1/6번 적재장갑이 상당히 커진것으로 기억하는데  10식 전차는 외곽에서 캐피넷을 운영하도록 되어있더군요. IFV나 APC에서 보듯이 군장을 올려서 부분적인 방어력 극대화를 노린다고 보기도 어려운 구조를 취한건 당황스러운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모습에서 유추할수 있는건..


1. 평시에만 이동등의 목적상 공간장갑을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

2. 전투중량인 45톤의 무게를 감량하고자 실질적으로 RPG와 같은 대전차로켓의 방어력 극대화를 노린 공간장갑을 원래 기본베이스로 활용했을 가능성.


두가지입니다. 사실 10식 전차는 74식 전차의 대체용 전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물건입니다. 원래 기본 모델 베이스도 40톤급 전차에 목적을 두었는데 그것에 실패해서 45톤가량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들 일본의 교통문제상 약 40톤급인 74식 전차가 일본의 지형적 입장에서 가장 최적화되어있는게 사실입니다. 교량이나 이동시에도 90식 전차처럼 포탑과 차체를 따로 분리하지 않아도 되고요. 하지만 일본으로서는 90식의 장점적 역할인 전면장갑에 집중하는 개발원칙을 포기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는 문제에서 그간 90식의 측면 방어에 대한 오랫동안 문제점 지적을 공간장갑으로 대체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투중량이 45톤이라는건 탑재포탄이 40발+기타 탄약+승무원 소지품및 군장의 무게도 포함이 된다라는걸 감안한다면 그 무게를 줄여야만 일본지형에서 90식처럼 홋카이도만을 상대로 한정적으로 운영하지 않을수 있다는 점과 어차피 일본에 상륙할수 있는 적의 존재가 보유할수 있는 화기가 대전차로켓이상의 능력확보가 어렵다고 판단하고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이라크전에서 RPG에대한 위협인식을 잘 적용했다는 점 이 3가지를 적용해보았을때 애초부터 그냥 공간장갑 모듈키트를 장갑으로 채용한것이 아닌가 싶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위 세번째 사진에서도 보실수 있겠지만 10식 전차의 한쪽 측면에만 적재상자 문을 저렇게 해놨습니다.



캐피넷 반대방향 측면 장갑 사진.


캐피넷의 반대방향 측면장갑 사진을 보면 캐피넷 구조가 없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한쪽은 공간장갑 한쪽은 복합장갑이면 균형이 안맞습니다. 무게중심이 안맞는다는거죠. 그런 점도 추가로 감안한다면 그리고 10식 전차에 추가적인 적재상자나 캐피넷이 확인되지 않고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애초부터 대전차로켓인 RPG에 대한 방어에만 집중하여 나온 공간장갑 키트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겠는가 입니다.




일본의 지형에서만 작전활동을 상정하여 만든 전차라는 점을 감안할경우 일본의 방위교리에 잘 적용한 3.5세대 전차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개량이 된다면 APS나 부족한 공간장갑의 방어력은 폭발형 혹은 비활성 반응장갑으로 대체를 하면 되니 그렇게 심각한 방어우려는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만.. 예상했던 그간의 측면방어에 대한 여러가지 설에서 한국군과 다르게 일본은 공간장갑을 목적으로 모듈장갑 키트를 적용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차피 모듈장갑이라서 공간장갑을 운영한다고 해도 필요에 따라서 다른 장갑을 끼고 빼고 하는게 수월한점을 감안한다면 평시나 국지작전수행에 있어서 문제도 아닐겁니다.


일본의 10식 전차 캐피넷이 조금 궁금했던차에 이렇게 보게 되네요. 그리고 방어력과 장갑고찰을 포스팅 해보고요.


Posted by 잡상다운족
BLOG main image
http://blog.livedoor.jp/shyne911/ 로 2016년 12월 18일부터 본진권한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by 잡상다운족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70)
일반게임잡상 (178)
드라마/영화/애니 잡상 (875)
에로게 및 성인 잡상&리뷰 (544)
히로인과 캐릭터들에 대한 잡상 (300)
밀리터리 잡설 (877)
도서평론 (71)
개인푸념과 외침 (183)
사이트 링크와 사이트 평론 (592)
여러가지 잡상 (6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